2-6. dutiyādisamuddaninnasuttapañcakaṃ (SN 45.66-바다로 굽음2 등 다섯 개의 경)
2-6. dutiyādisamuddaninnasuttapañcakaṃ (SN 45.66-바다로 굽음2 등 다섯 개의 경)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②야무나 강은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③아찌라와띠 강은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④사라부 강은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예를 들면 ⑤마히 강은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①강가, ②야무나, ③아찌라와띠, ④사라부, ⑤마히 같은 큰 강들 은 어떤 것이든 모두 바다로 굽어 있고 바다로 경사져 있고 바다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와 같이 비구가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굽게 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비구가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굽게 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침을 부대(附帶)하고 이탐(離貪)을 부대하고 소멸(消滅)을 부대하고 놓아버림으로 귀결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떨침을 부대(附帶)하고 이탐(離貪)을 부대하고 소멸(消滅)을 부대하고 놓아버림으로 귀결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때 열반으로 굽게 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