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0. candimādisuttatatiyakaṃ (SN 45.82-달과 태양 등 세 개의 경)
8-10. candimādisuttatatiyakaṃ (SN 45.82-달과 태양 등 세 개의 경)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별빛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달빛의 16분의 1에도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달빛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가을의 구름 한 점 없는 높은 창공에 떠오르는 태양은 허공의 모든 어두움을 흩어버리면서 빛나고 반짝이고 광휘로운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실로 짠 옷감들은 어떤 것이든 그것은 모두 까시에서 만든 옷감에 미치지 못하기 때문에 까시에서 만든 옷감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 불리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어떤 것이든 선법(善法)이라면 모두 불방일(不放逸)을 뿌리로 생겨나고 불방일로 모인다. 불방일이 그 법들의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에게 이것이 예상된다. ㅡ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을 것이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침을 부대(附帶)하고 이탐(離貪)을 부대하고 소멸(消滅)을 부대하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떨침을 부대(附帶)하고 이탐(離貪)을 부대하고 소멸(消滅)을 부대하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 비구들이여, 불방일한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yadapi tathāgataṃ, tadapi vitthāretabbaṃ).
(여래 경에서처럼 상세하게 펼쳐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