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balasuttaṃ (SN 45.83-힘 경)
6. balakaraṇīyavaggo, 1. balasuttaṃ (SN 45.83-힘 경)
sāvatthinidānaṃ. “seyyathāpi, bhikkhave, ye keci balakaraṇīyā kammantā karīyanti, sabbe te pathaviṃ nissāya pathaviyaṃ patiṭṭhāya evamete balakaraṇīyā kammantā karīyanti; evameva kho,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i. kathañca,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i? idha, bhikkhave, bhikkhu sammādiṭṭhiṃ bhāveti vivekanissitaṃ virāganissitaṃ nirodhanissitaṃ vossaggapariṇāmiṃ ... pe ... evaṃ kho,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ī”ti.
사왓티에서 설해짐.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떨침을 부대(附帶)하고 이탐(離貪)을 부대하고 소멸(消滅)을 부대하고 놓음으로 귀결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비구들이여,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강가 강의 반복 품의 형태를 완전한 경전으로 상세하게 되풀이함)
“seyyathāpi, bhikkhave, ye keci balakaraṇīyā kammantā karīyanti, sabbe te pathaviṃ nissāya pathaviyaṃ patiṭṭhāya evamete balakaraṇīyā kammantā karīyanti; evameva kho,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i. kathañca,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i? idha, bhikkhave, bhikkhu sammādiṭṭhiṃ bhāveti rāgavinayapariyosānaṃ dosavinayapariyosānaṃ mohavinayapariyosānaṃ ... pe ... sammāsamādhiṃ bhāveti rāgavinayapariyosānaṃ dosavinayapariyosānaṃ mohavinayapariyosānaṃ. evaṃ kho, bhikkhave, bhikkhu sīlaṃ nissāya sīle patiṭṭhāya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hāveti ariyaṃ aṭṭhaṅgikaṃ maggaṃ bahulīkarotī”ti.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탐(貪)의 제어의 완성이고 진(嗔)의 제어의 완성이고 치(癡)의 제어의 완성인 정견(正見)을 닦는다. … 탐(貪)의 제어의 완성이고 진(嗔)의 제어의 완성이고 치(癡)의 제어의 완성인 정정(正定)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불사(不死)로 뛰어들고 불사(不死)로 끝나고 불사(不死)로 완성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불사(不死)로 뛰어들고 불사(不死)로 끝나고 불사(不死)로 완성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힘쓰는 일을 할 때는 어떤 일이든지 땅을 의지하고 땅에 확고하게 서서 그 힘쓰는 일을 하는 것과 같다. 비구들이여, 그와 같이 비구는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서서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어떻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열반으로 굽게 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하는 정견(正見)을 닦는다. … 열반으로 굽게 하고 열반으로 경사지게 하고 열반으로 이끌리게 하는 정정(正定)을 닦는다. 비구들이여, 계를 의지하고 계에 확고하게 선 비구는 이렇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닦고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도(道)를 많이 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