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īlasuttaṃ (SN 46.3-계(戒) 경)
1. pabbatavaggo, 3. sīlasuttaṃ (SN 46.3-계(戒) 경)
비구들이여, 계(戒)를 갖추고 삼매를 갖추고, 앎을 갖추고, 해탈을 갖추고, 해탈지견(解脫知見)을 갖춘 비구들을 보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비구들에게 듣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비구들을 가까이 하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비구들을 존경하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비구들을 기억하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비구들을 따라 출가하는 것을 많이 행하라고 나는 말한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런 비구들의 법을 배운 뒤 신(身)의 떠남과 심(心)의 떠남이라는 한 쌍의 떠남에 의해 떠나 머문다. 그렇게 떠나 머무는 그는 그 법을 계속해서 기억하고 계속해서 떠오르게 한다.
비구들이여, 그렇게 떠나 머무는 비구가 그 법을 계속해서 기억하고 계속해서 떠오르게 할 때 비구에게 염각지(念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염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염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그렇게 사띠하여 머무는 그는 그 법을 지혜로써 조사하고, 철저히 조사하고, 완전히 검증한다.
비구들이여, 그렇게 사띠하여 머무는 비구가 그 법을 지혜로써 조사하고, 철저히 조사하고, 완전히 검증할 때 비구에게 택법각지(擇法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택법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택법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그 법을 지혜로써 조사하고, 철저히 조사하고, 완전히 검증하는 그에게 게으르지 않은 정진이 시작된다.
비구들이여, 그 법을 지혜로써 조사하고, 철저히 조사하고, 완전히 검증하는 비구에게 게으르지 않은 정진이 시작될 때 비구에게 정진각지(精進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정진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정진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확고히 정진하는 비구에게 개발된 느낌인 희열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확고히 정진하는 비구에게 개발된 느낌인 희열이 생길 때 비구에게 희각지(喜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희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희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의(意)의 희열이 있으면 신(身)도 진정되고 심(心)도 진정된다.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의(意)의 희열이 있으면 신(身)도 진정되고 심(心)도 진정되는 그때 비구에게 경안각지(輕安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경안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경안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몸이 진정되어 행복한 자의 심(心)은 삼매에 들어진다.
비구들이여, 몸이 진정되어 행복한 자의 심(心)은 삼매에 들어질 때 비구에게 정각지(定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정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정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그는 삼매를 닦는 심(心)을 잘 관찰하는 자가 된다.
비구들이여, 비구가 삼매를 닦는 심(心)을 잘 관찰하는 자가 될 때 비구에게 사각지(捨覺支)가 시작된다. 그때 비구는 사각지를 닦는다. 그때 비구에게 사각지는 닦아져 완성으로 나아간다.
비구들이여, 칠각지(七覺支)를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할 때 일곱 가지 과(果)와 일곱 가지 이익이 기대된다. 어떤 일곱 가지 과(果)와 이익인가?
①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는다.
②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 못하면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는다.
③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면,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④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면,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⑤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면,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행(行)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⑥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행(行)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면,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행(行)을 통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된다.
⑦ 만약 지금여기에서 앞서서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죽을 때 무위(無爲)의 앎을 얻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중반쯤에 이르러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수명의 반이 지나서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행(行) 없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고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행(行)을 통해 완전한 열반에 드는 자가 되지도 못하면, 오하분결(五下分結)을 완전히 부수고 높은 흐름에 든 자, 색구경천에 태어나는 자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