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dutiyavibhaṅgasuttaṃ (SN 48.37-분석 경2)
4. sukhindriyavaggo, 7. dutiyavibhaṅgasuttaṃ (SN 48.37-분석 경2)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즐거움의 기능[락근(樂根)], 괴로움의 기능[고근(苦根)], 만족의 기능[희근(喜根)], 고뇌의 기능[우근(憂根)], 평정의 기능[사근(捨根)]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즐거움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신(身)에 속한 즐거움, 신(身)에 속한 편안함, 신(身)의 촉(觸)에서 생긴 즐거움과 편안함의 경험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즐거움의 기능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괴로움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신(身)에 속한 괴로움, 신(身)에 속한 불편함, 신(身)의 촉(觸)에서 생긴 괴로움과 불편함의 경험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괴로움의 기능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만족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심(心)에 속한 즐거움, 심(心)에 속한 편안함, 의촉(意觸)에서 생긴 즐거움과 편안함의 경험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만족의 기능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고뇌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심(心)에 속한 괴로움, 심(心)에 속한 불편함, 의촉(意觸)에서 생긴 괴로움과 불편함의 경험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고뇌의 기능이라 불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무엇이 평정의 기능인가? 비구들이여, 신(身)에 속하거나 심(心)에 속한 편안함도 아니고 불편함도 아닌 경험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평정의 기능이라 불린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즐거움의 기능과 만족의 기능은 즐거움의 경험이라고 보아야 한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괴로움의 기능과 고뇌의 기능은 괴로움의 경험이라고 보아야 한다. 거기서, 비구들이여, 평정의 기능은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음의 경험이라고 보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