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kaṭṭhopamasuttaṃ (SN 48.39-나무토막 비유 경)
9. kaṭṭhopamasuttaṃ (SN 48.39-나무토막 비유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있다. 무엇이 다섯인가? 즐거움의 기능[락근(樂根)], 괴로움의 기능[고근(苦根)], 만족의 기능[희근(喜根)], 고뇌의 기능[우근(憂根)], 평정의 기능[사근(捨根)]이다.
• sukhita: was happy; blest; was glad. (pp. of sukheti) → nom.m.s. sukhito
sukheti [Caus. fr. sukha] to make happy
비구들이여,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즐거움이 생겨났을 때 ‘나는 즐겁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즐거움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괴로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괴로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괴로움이 생겨났을 때 ‘나는 괴롭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괴로움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괴로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괴로움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만족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만족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만족이 있을 때 ‘나는 만족한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만족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만족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만족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고뇌가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고뇌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고뇌가 있을 때 ‘나는 고뇌한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고뇌가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고뇌가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고뇌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평정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평정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평정을 가졌을 때 ‘나는 평정을 가졌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평정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평정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평정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예를 들면 두 개의 나무토막을 맞대어 마찰함에 의해 열이 생기고 불이 붙는다. 이 두 개의 나무토막을 분리하여 떼어 놓음에 의해 거기서 생긴 열도 식고 가라앉는다. 이와 같이, 비구들이여,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즐거움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즐거움이 생겨났을 때 ‘나는 즐겁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즐거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즐거움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
비구들이여, 괴로움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 비구들이여, 만족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 비구들이여, 고뇌가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 비구들이여, 평정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평정의 기능이 일어난다. 그 평정을 가졌을 때 ‘나는 평정을 가졌다.’라고 분명히 안다. 그 평정이 경험될 촉(觸)의 소멸로부터 ‘거기에서 생긴 경험 즉 평정이 경험될 촉(觸)을 조건으로 일어난 평정의 기능이 소멸하고, 가라앉는다.’라고 분명히 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