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sāketasuttaṃ (SN 48.43-사께따 경)
5. jarāvaggo, 3. sāketasuttaṃ (SN 48.43-사께따 경)
나는 이렇게 들었다. ㅡ 한때 세존은 사께따에서 안자나 숲의 사슴 공원에 머물렀다. 거기서 세존은 비구들에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이 다섯 가지 힘[오력(五力)]이 되고, 다섯 가지 힘이 다섯 가지 기능이 되는 그런 방법이 있는가?”
“대덕이시여, 참으로 법들은 세존을 뿌리로 하고, 세존을 도관(導管)으로 하고, 세존을 의지합니다. 대덕이시여, 이 말씀의 의미를 세존께서 분명히 해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 비구들은 세존에게서 듣고서 명심할 것입니다.”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이 다섯 가지 힘[오력(五力)]이 되고, 다섯 가지 힘이 다섯 가지 기능이 되는 그런 방법이 있다.”
“katamo ca, bhikkhave, pariyāyo yaṃ pariyāyaṃ āgamma yāni pañcindriyāni tāni pañca balāni honti, yāni pañca balāni tāni pañcindriyāni honti? yaṃ, bhikkhave, saddhindriyaṃ taṃ saddhābalaṃ, yaṃ saddhābalaṃ taṃ saddhindriyaṃ; yaṃ vīriyindriyaṃ taṃ vīriyabalaṃ, yaṃ vīriyabalaṃ taṃ vīriyindriyaṃ; yaṃ satindriyaṃ taṃ satibalaṃ, yaṃ satibalaṃ taṃ satindriyaṃ; yaṃ samādhindriyaṃ taṃ samādhibalaṃ, yaṃ samādhibalaṃ taṃ samādhindriyaṃ; yaṃ paññindriyaṃ taṃ paññābalaṃ, yaṃ paññābalaṃ taṃ paññindriyaṃ. seyyathāpi, bhikkhave, nadī pācīnaninnā pācīnapoṇā pācīnapabbhārā, tassa majjhe dīpo. atthi, bhikkhave, pariyāyo yaṃ pariyāyaṃ āgamma tassā nadiyā eko soto tveva saṅkhyaṃ gacchati. atthi pana, bhikkhave, pariyāyo yaṃ pariyāyaṃ āgamma tassā nadiyā dve sotāni tveva saṅkhyaṃ gacchanti.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다섯 가지 기능[오근(五根)]이 다섯 가지 힘[오력(五力)]이 되고, 다섯 가지 힘이 다섯 가지 기능이 되는 그런 방법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이 믿음의 힘이고, 믿음의 힘이 믿음의 기능이다. 정진의 기능이 정진의 힘이고, 정진의 힘이 정진의 기능이다. 사띠의 기능이 사띠의 힘이고, 사띠의 힘이 사띠의 기능이다. 삼매의 기능이 삼매의 힘이고, 삼매의 힘이 삼매의 기능이다. 지혜의 기능이 지혜의 힘이고, 지혜의 힘이 지혜의 기능이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동쪽으로 굽었고 동쪽으로 경사졌고 동쪽으로 이끌리는 강이 있고, 그 강의 가운데에 섬이 있다.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하나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이 있고, 또한,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두 개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이 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하나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 섬까지 오지 못한 물과 그 섬을 지난 물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하나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두 개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 섬의 북쪽에 있는 물과 그 섬의 남쪽에 있는 물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어떤 방법 때문에 그 강을 두 개의 흐름이라고 부르는 방법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믿음의 기능이 믿음의 힘이고, 믿음의 힘이 믿음의 기능이다. 정진의 기능이 정진의 힘이고, 정진의 힘이 정진의 기능이다. 사띠의 기능이 사띠의 힘이고, 사띠의 힘이 사띠의 기능이다. 삼매의 기능이 삼매의 힘이고, 삼매의 힘이 삼매의 기능이다. 지혜의 기능이 지혜의 힘이고, 지혜의 힘이 지혜의 기능이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기능을 닦고 많이 행한 비구는 번뇌들의 부서짐으로부터 번뇌가 없는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실답게 안 뒤에 실현하고 성취하여 머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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