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 pācīnādisuttadvādasakaṃ (SN 49.1-동쪽 경 등 12개)
1. gaṅgāpeyyālavaggo, 1-12. pācīnādisuttadvādasakaṃ (SN 49.1-동쪽 경 등 12개)
사왓티에서 설해짐. 거기서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바른 노력[사정근(四正勤)]이 있다. 어떤 네 가지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①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②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을 버리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③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④생겨난 선법들을 유지하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점점 더 커지게 하고, 닦아서 완성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네 가지 바른 노력[사정근(四正勤)]이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강가 강은 동쪽으로 굽었고 동쪽으로 경사졌고 동쪽으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이처럼, 비구들이여, 사정근(四正勤)을 닦고 사정근을 많이 행한 비구는 열반으로 굽고 열반으로 경사지고 열반으로 이끌린다.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떻게 사정근(四正勤)을 닦고 사정근을 많이 행한 비구는 열반으로 굽고 열반으로 경사지고 열반으로 이끌리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①생겨나지 않은 악한 불선법들을 생겨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②생겨난 악한 불선법들을 버리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③생겨나지 않은 선법들을 생겨나게 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④생겨난 선법들을 유지하고, 혼란스럽지 않게 하고, 점점 더 커지게 하고, 닦아서 완성하기 위하여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사정근(四正勤)을 닦고 사정근을 많이 행한 비구는 열반으로 굽고 열반으로 경사지고 열반으로 이끌린다.”
(바른 노력 상윳따의 강가 강의 반복이 바른 노력의 방법으로 펼쳐져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