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kadhammasuttaṃ (SN 54.1-하나의 법 경) ㅡ 독송용
1. ekadhammavaggo, 1. ekadhammasuttaṃ (SN 54.1-하나의 법 경)
사-왓티니다-낭. 따뜨라 코- … 에-따다오-짜 ― “에-까담모-, 빅카웨-, 바-위또- 바훌리-까또- 마합팔로- 호-띠 마하-니상소-. 까따모- 에-까담모-? 아-나-빠-낫사띠. 까탕 바-위따- 짜, 빅카웨-, 아-나-빠-삿사띠 까탕 바훌리-까따- 마합팔라- 호-띠 마하-니상사-?
이다, 빅카웨-, 빅쿠 아란냐가또- 와- 룩카무-ㄹ라가또- 와- 순냐-가-라가또- 와- 니시-다띠 빨랑깡 아-부지뜨와- 우중 까-양 빠니다-야 빠리무캉 사띵 우빳타뻬-뜨와-. 소- 사또-와 앗사사띠. 사또-와 빳사사띠.
디-강 와- 앗사산또- ‘디-강 앗사사-미-’띠 빠자-나-띠, 디-강 와- 빳사산또- ‘디-강 빳사사-미-’띠 빠자-나-띠, 랏상 와- 앗사산또- ‘랏상 앗사사-미-’띠 빠자-나-띠, 랏상 와- 빳사산또- ‘랏상 빳사사-미-’띠 빠자-나-띠. ‘삽바까-얍빠띠상웨-디-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삽바까-얍빠띠상웨-디-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빳삼바양 까-야상카-랑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빳삼바양 까-야상카-랑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삐-띱빠띠상웨-디-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삐-띱빠띠상웨-디-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수캅빠띠상웨-디-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수캅빠띠상웨-디-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찟따상카-랍빠띠상웨-디-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찟따상카-랍빠띠상웨-디-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빳삼바양 찟따상카-랑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빳삼바양 찟따상카-랑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찟따빠띠상웨-디-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찟따빠띠상웨-디-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아빕빠모-다양 찟땅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아빕빠모-다양 찟땅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사마-다항 찟땅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사마-다항 찟땅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위모-짜양 찟땅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위모-짜양 찟땅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아닛짜-누빳시-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아닛짜-누빳시-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위라-가-누빳시-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위라-가-누빳시-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니로-다-누빳시-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니로-다-누빳시-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빠띠닛삭가-누빳시- 앗사싯사-미-’띠 식카띠, ‘빠띠닛삭가-누빳시- 빳사싯사-미-’띠 식카띠.
에-왕 바-위따- 코-, 빅카웨-, 아-나-빠-삿사띠 에-왕 바훌리-까따- 마합팔라- 호-띠 마하-니상사-”띠
사왓티에서 설해짐. 거기서 … 이렇게 말했다. ― “비구들이여, 하나의 법을 닦고 많이 행할 때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 어떤 하나의 법인가? 들숨 날숨에 대한 사띠[입출식념(入出息念)]이다. 비구들이여, 들숨 날숨에 대한 사띠를 어떻게 닦고 어떻게 많이 행할 때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숲으로 가거나 나무 밑으로 가거나 빈집으로 간 비구는 다리를 교차하고 몸을 곧게 하여 가다듬고, 콧구멍 주위를 지향하고, 사띠를 준비한 채 앉아있다. 그는 오직 사띠하면서 들이쉬고, 오직 사띠하면서 내쉰다.
①길게 들이쉴 때는 ‘나는 길게 들이쉰다.’라고 분명히 알고, 길게 내쉴 때는 ‘나는 길게 내쉰다.’라고 분명히 안다. ②짧게 들이쉴 때는 ‘나는 짧게 들이쉰다.’라고 분명히 알고, 짧게 내쉴 때는 ‘나는 짧게 내쉰다.’라고 분명히 안다. ③‘온몸을 경험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온몸을 경험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④‘신행(身行)을 진정시키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신행(身行)을 진정시키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⑤‘희열을 경험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희열을 경험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⑥‘행복을 경험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행복을 경험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⑦‘심행(心行)을 경험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행(心行)을 경험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⑧‘심행(心行)을 진정시키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행(心行)을 진정시키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⑨‘심(心)을 경험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心)을 경험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⑩‘심(心)을 환희케 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心)을 환희케 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⑪‘심(心)을 집중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心)을 집중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⑫‘심(心)을 해탈케 하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심(心)을 해탈케 하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⑬‘무상(無常)을 이어보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무상(無常)을 이어보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⑭‘바램을 이어보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바램을 이어보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⑮‘소멸(消滅)을 이어보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소멸(消滅)을 이어보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⑯‘놓음을 이어보면서 나는 들이쉴 것이다.’라고 시도하고, ‘놓음을 이어보면서 나는 내쉴 것이다.’라고 시도한다.
비구들이여, 이렇게 닦고 이렇게 많이 행한 들숨 날숨에 대한 사띠는 큰 결실이 있고 큰 이익이 있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