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4. santhāravaggo (AN 2.152-163-펼침 품)
(14) 4. santhāravaggo (AN 2.152-163-펼침 품)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펼침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펼침과 법의 펼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펼침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펼침 가운데 법의 펼침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환영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환영과 법의 환영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환영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환영 가운데 법의 환영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추구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추구와 법의 추구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추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추구 가운데 법의 추구가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구함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구함과 법의 구함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구함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구함 가운데 법의 구함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탐구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탐구와 법의 탐구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탐구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탐구 가운데 법의 탐구가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예배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예배와 법의 예배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예배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예배 가운데 법의 예배가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절도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절도와 법의 절도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절도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절도 가운데 법의 절도가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번영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번영과 법의 번영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번영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번영 가운데 법의 번영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성장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성장과 법의 성장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성장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성장 가운데 법의 성장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보배가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보배와 법의 보배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보배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보배 가운데 법의 보배가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쌓음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쌓음과 법의 쌓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쌓음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쌓음 가운데 법의 쌓음이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충만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물질의 충만과 법의 충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충만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 두 가지 충만 가운데 법의 충만이 으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