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samāpattivaggo (AN 2.164-180-증득 품)
5. samāpattivaggo (AN 2.164-180-증득 품)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증득의 능숙함과 증득에서 일어남의 능숙함―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올곧음과 부드러움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인내와 온화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우정과 환대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비폭력과 청결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하지 못함과 음식에 적당량을 모름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기능들에서 문을 보호함과 음식에 적당량을 앎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가늠의 힘과 수행의 힘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사띠의 힘과 삼매의 힘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사마타와 위빳사나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계(戒)를 잃음과 견해를 잃음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계(戒)를 갖춤과 견해를 갖춤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계(戒)의 청정과 견해의 청정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견해의 청정과 견해대로 노력함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선법(善法)에서 만족하지 못함과 노력에서 움츠러들지 않음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진실을 잃음과 정지(正知) 없음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 어떤 두 가지인가? 염(念)-정지(正知) ―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