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貪)의 반복[rāgapeyyālaṃ] ㅡ 앙굿따라 니까야 둘의 모음 ~ 열하나의 모음 [목적-대상-방법]
탐(貪)의 반복[rāgapeyyālaṃ] ― 앙굿따라 니까야 둘의 모음 ~ 열하나의 모음
앙굿따라 니까야 둘의 모음부터 열하나의 모음까지 열 개의 모음은 모두 탐(貪)의 반복[rāgapeyyālaṃ]으로 끝을 맺습니다. 결집의 과정에 같은 결론을 도출하기 위한 어떤 시도가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합니다. 어쨌거나 앙굿따라 니까야의 각 모음의 마무리를 통해 1)공부의 목적과 2)버려야 하는 대상[고(苦)의 원인들=고집(苦集)] 그리고 3)실현을 위한 방법[고멸도(苦滅道)]을 상세히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에 주목한 것은 참으로 중요한 발견이라고 하겠습니다.
먼저, 둘의 모음의 「탐(貪)의 반복」은 이렇습니다.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4_09&wr_id=1
이 반복은 17가지로 제시된 불선법(不善法)들을 대상으로 10가지의 목적을 얻기 위한 방법의 제시로 나타나는데 두 가지 ~ 열한 가지입니다.
1. 대상인 불선법(不善法)들 - 17가지
탐(貪-rāga)-진(嗔-dosa)-치(癡-moha)-화(kodha)-원한(upanāha)-위선(makkha)-악의(paḷāsa)-질투(issa)-인색(macchariya)-사기(māya)-교활(sāṭheyya)-고집(thambha)-격분(sārambha)-자기화(māna)-오만(atimāna)-잠김(mada)-방일(pamāda)
※ 여기에 나타나는 17가지의 오염은 (MN 3-법(法)의 후계자 경)에서 '스승께서 버려야 한다고 하신 것'으로 제시되는 16가지에 '③치(癡-moha)'가 추가된 것입니다. 또한, (MN 7-옷감 경)에서는 심(心)의 오염원(cittassa upakkilesā)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AN 10.23-몸 경)에서는 이 중 일부를 지칭하여 「몸에 의해서도 말에 의해서도 아니고 지혜로써 보아서 버려야 하는 법들」이라고 합니다.
2. 목적 - 10가지
실다운 지혜(abhiññā)-완전한 지혜(pariññā)-완전한 부서짐(parikkhaya)-버림(pahāna)-부서짐(khaya)-무너짐(vaya)-바램(virāga)-소멸(nirodha)-포기(cāga)-놓음(paṭinissagga)
3. 성취 방법 — 각각의 모음마다 다르게 제시되고 있는데, 일곱 가지 보리분법 모두를 포함함.
1) 둘의 모음 — 사마타와 위빳사나
2) 셋의 모음 — 공삼매(空三昧-suññato samādhi), 무상삼매(無相三昧-animitto samādhi), 무원삼매(無願三昧-appaṇihito samādhi)
3) 넷의 모음 — ① 사념처(四念處), ② 사정근(四正勤), ③ 사여의족(四如意足)
4) 다섯의 모음
① 부정의 상(想)(asubhasaññā), 죽음의 상(想)(maraṇasaññā), 위험의 상(想)(ādīnavasaññā),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āhāre paṭikūlasaññā),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sabbaloke anabhiratasaññā)
② 무상의 상(想)(aniccasaññā), 무아의 상(想)(anattasaññā), 죽음의 상(想)(maraṇasaññā),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āhāre paṭikūlasaññā),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sabbaloke anabhiratasaññā)
③ 무상의 상(想)(aniccasaññā), 무상-고의 상(想)(anicce dukkhasaññā), 고-무아의 상(想)(dukkhe anattasaññā), 버림의 상(想)(pahānasaññā), 빛바램의 상(想)(virāgasaññā)
④ 다섯 가지 기능 : 믿음(saddhindriyaṃ)-정진(vīriyindriyaṃ)-사띠(satindriyaṃ)-삼매(samādhindriyaṃ)-지혜(paññindriyaṃ)
⑤ 다섯 가지 힘 : 믿음(saddhābalaṃ)-정진()vīriyabalaṃ-사띠(satibalaṃ)-삼매(samādhibalaṃ)-지혜(paññābalaṃ)
5) 여섯의 모음
① 여섯 가지 위없음 : 봄의 위없음, 들음의 위없음, 얻음의 위없음, 공부의 위없음, 섬김의 위없음, 기억의 위없음[dassanānuttariyaṃ, savanānuttariyaṃ, lābhānuttariyaṃ, sikkhānuttariyaṃ, pāricariyānuttariyaṃ, anussatānuttariyaṃ]
②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여섯 가지 : 불(佛), 법(法), 승(僧), 계(戒), 보시(布施), 천신(天神)[buddhānussati, dhammānussati, saṅghānussati, sīlānussati, cāgānussati, devatānussati]
③ 무상의 상(想), 무상-고의 상(想), 고-무아의 상(想), 버림의 상(想), 바램의 상(想), 소멸의 상(想)[aniccasaññā, anicce dukkhasaññā, dukkhe anattasaññā, pahānasaññā, virāgasaññā, nirodhasaññā]
6) 일곱의 모음
① 칠각지(七覺支) : 염각지(念覺支), 택법각지(擇法覺支), 정진각지(精進覺支), 희각지(喜覺支), 경안각지(輕安覺支), 정각지(定覺支), 사각지(捨覺支)
② 무상의 상(想), 무아의 상(想), 부정의 상(想), 위험의 상(想), 버림의 상(想), 바램의 상(想), 소멸의 상(想)[aniccasaññā, anattasaññā, asubhasaññā, ādīnavasaññā, pahānasaññā, virāgasaññā, nirodhasaññā]
③ 부정의 상(想), 죽음의 상(想),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 무상의 상(想), 무상-고의 상(想), 고-무아의 상(想)[asubhasaññā, maraṇasaññā, āhāre paṭikūlasaññā, sabbaloke anabhiratasaññā, aniccasaññā, anicce dukkhasaññā, dukkhe anattasaññā]
7) 여덟의 모음
① 팔정도(八正道) :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
② 여덟 가지 지배의 경지
③ 여덟 가지 해탈
8) 아홉의 모음
① 부정의 상(想), 죽음의 상(想),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 무상의 상(想), 무상-고의 상(想), 고-무아의 상(想), 버림의 상(想), 바램의 상(想)[asubhasaññā, maraṇasaññā, āhāre paṭikūlasaññā, sabbaloke anabhiratasaññā, aniccasaññā, anicce dukkhasaññā, dukkhe anattasaññā, pahānasaññā, virāgasaññā]
② 구차제주(九次第住) : 초선(初禪), 제이선(第二禪), 제삼선(第三禪), 제사선(第四禪), 공무변처(空無邊處), 식무변처(識無邊處), 무소유처(無所有處) 비상비비상처(非想非非想處), 상수멸(想受滅)[paṭhamaṃ jhānaṃ, dutiyaṃ jhānaṃ, tatiyaṃ jhānaṃ, catutthaṃ jhānaṃ, ākāsānañcāyatanaṃ, viññāṇañcāyatanaṃ, ākiñcaññāyatanaṃ, nevasaññānāsaññāyatanaṃ, saññāvedayitanirodho]
9) 열의 모음
① 부정의 상(想), 죽음의 상(想),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 무상의 상(想), 무상-고의 상(想), 고-무아의 상(想), 버림의 상(想), 바램의 상(想), 소멸의 상(想)[asubhasaññā, maraṇasaññā, āhāre paṭikūlasaññā, sabbaloke anabhiratasaññā, aniccasaññā, anicce dukkhasaññā, dukkhe anattasaññā, pahānasaññā, virāgasaññā, nirodhasaññā]
② 무상의 상(想), 무아의 상(想), 음식에 혐오하는 상(想), 온 세상에 대해 기쁨이 없다는 상(想), 해골이 된 것의 상(想), 벌레가 버글거리는 것의 상(想), 검푸른 것의 상(想), 문드러진 것의 상(想), 끊어진 것의 상(想), 부푼 것의 상(想)[aniccasaññā, anattasaññā, āhāre paṭikūlasaññā, sabbaloke anabhiratasaññā, aṭṭhikasaññā, puḷavakasaññā, vinīlakasaññā, vipubbakasaññā, vicchiddakasaññā, uddhumātakasaññā]
③ 열 가지 바름 : 정견(正見), 정사유(正思惟), 정어(正語), 정업(正業), 정명(正命), 정정진(正精進), 정념(正念), 정정(正定), 정지(正知), 정해탈(正解脫)[sammādiṭṭhi, sammāsaṅkappo, sammāvācā, sammākammanto, sammāājīvo, sammāvāyāmo, sammāsati, sammāsamādhi, sammāñāṇaṃ, sammāvimutti]
10) 열하나의 모음
열한 가지 증득 : 초선(初禪), 제이선(第二禪), 제삼선(第三禪), 제사선(第四禪), 자심해탈(慈心解脫), 비심해탈(悲心解脫), 희심해탈(喜心解脫), 사심해탈(捨心解脫), 공무변처(空無邊處), 식무변처(識無邊處), 무소유처(無所有處)[paṭhamaṃ jhānaṃ, dutiyaṃ jhānaṃ, tatiyaṃ jhānaṃ, catutthaṃ jhānaṃ, mettācetovimutti, karuṇācetovimutti, muditācetovimutti, upekkhācetovimutti, ākāsānañcāyatanaṃ, viññāṇañcāyatanaṃ, ākiñcaññāyatana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