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akusalamūlasuttaṃ (AN 3.70-불선(不善)의 뿌리 경)
2. mahāvaggo, 9. akusalamūlasuttaṃ (AN 3.70-불선(不善)의 뿌리 경)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불선(不善)의 뿌리가 있다. 어떤 세 가지인가? 망(望)이 불선의 뿌리고, 진(嗔)이 불선의 뿌리고, 치(癡)가 불선의 뿌리다.
• asatā : asat. asant[a-sat<as의 ppr]의 ins/abl.
asat. asant[a-sat<as의 ppr] ①존재하지 않는. ②참이 아닌. 나쁜. 진짜가 아닌. 불선법(不善法)
비구들이여, 망(望)이 있을 때 불선(不善)의 뿌리가 있다[망(望)=불선(不善)의 뿌리]. 바라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불선(不善)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생각하는 군벌이 바라고, 망에 사로잡히고, 소진(消盡)된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할 때도 불선이 있다. 이렇게 망의 생김, 망의 인연, 망의 자라남, 망의 조건으로부터도 다양한 악한 불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진(嗔)이 있을 때 불선(不善)의 뿌리가 있다[진(嗔)=불선(不善)의 뿌리]. 싫어하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불선(不善)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생각하는 군벌이 싫어하고, 진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할 때도 불선이 있다. 이렇게 진의 생김, 진의 인연, 진의 자라남, 진의 조건으로부터도 다양한 악한 불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치(癡)가 있을 때 불선(不善)의 뿌리가 있다[치(癡)=불선(不善)의 뿌리]. 모르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불선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생각하는 군벌이 모르고, 치(癡)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할 때도 불선이 있다. 이렇게 치의 생김, 치의 인연, 치의 자라남, 치의 조건으로부터도 다양한 악한 불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이런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불린다.
무엇 때문에, 비구들이여, 이런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불리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이렇게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생각하는 군벌이어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사실에 의해 말해지는 것을 거부하고 인정하지 않는다. 거짓에 의해 말해지는 것을 이것은 거짓이고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애쓰지 않는다. 그것 때문에 이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 아니라고도 불린다.
비구들이여, 망(望)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이런 사람은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함께하여 괴롭게 머문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나쁜 방향이 예상된다.
진(嗔)에서 생긴 … 치(癡)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이런 사람은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함께하여 괴롭게 머문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나쁜 방향이 예상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세 가지 기생하는 덩굴식물에 의해 공격당해 뒤덮인 살라 나무나 아카시아 나무나 달베르기아 나무가 불행을 겪고, 재앙을 겪고, 불행과 재앙을 함께 겪는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망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이런 사람은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함께하여 괴롭게 머문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나쁜 방향이 예상된다.
진(嗔)에서 생긴 … 치(癡)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에 사로잡히고, 소진된 심(心)을 가진 이런 사람은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함께하여 괴롭게 머문다.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나쁜 방향이 예상된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불선(不善)의 뿌리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선(善)의 뿌리가 있다. 어떤 셋인가? 무망(無望)이 선의 뿌리고, 무진(無嗔)이 선의 뿌리고, 무치(無癡)가 선의 뿌리다.
비구들이여, 무망(無望)이 있을 때 선(善)의 뿌리가 있다[무망(無望)=선(善)의 뿌리]. 바라지 않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선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이렇게 생각하는 군벌이 바라지 않고, 망에 사로잡히지 않고, 소진되지 않은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하지 않을 때도 선이 있다. 이렇게 무망의 생김, 무망의 인연, 무망의 자라남, 무망의 조건으로부터 다양한 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무진(無嗔)이 있을 때 선(善)의 뿌리가 있다[무진(無嗔)=선(善)의 뿌리]. 싫어하지 않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선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이렇게 생각하는 군벌이 싫어하지 않고, 진에 사로잡히지 않고, 소진되지 않은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하지 않을 때도 선이 있다. 이렇게 무진의 생김, 무진의 인연, 무진의 자라남, 무진의 조건으로부터 다양한 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무치(無癡)가 있을 때 선(善)의 뿌리가 있다[무치(無癡)=선(善)의 뿌리]. 모르지 않는 자가 몸과 말과 의(意)로 행위 할 때 선이 있다.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이렇게 생각하는 군벌이 모르지 않고, 치에 사로잡히지 않고, 소진되지 않은 심(心)을 가진 자여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하지 않을 때도 선이 있다. 이렇게 무치의 생김, 무치의 인연, 무치의 자라남, 무치의 조건으로부터 다양한 선법들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이런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불린다.
무엇 때문에, 비구들이여, 이런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불리는가? 비구들이여, ‘이 사람은 이렇게 ‘나는 힘 있는 자’라고 생각하는 군벌이어서 체벌이나 구속이나 박탈이나 비난이나 추방으로 남에게 사실 아님에 의한 괴로움을 생겨나게 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사실에 의해 말해지는 것을 인정하고 거부하지 않는다. 거짓에 의해 말해지는 것을 이것은 거짓이고 이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그것을 설명하기 위해 애쓴다. 그것 때문에 이 사람은 적절한 때에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사실대로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이익 되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법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율에 맞게 말하는 사람이라고도 불린다.
이런 사람에게, 비구들이여, 망(望)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은 버려지고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없이 행복하게 머물고, 지금여기에서 완전히 열반한다.
진(嗔)에서 생긴 … 완전히 열반한다. 치(癡)에서 생긴 … 완전히 열반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세 가지 기생하는 덩굴식물에 의해 공격당해 뒤덮인 살라 나무나 아카시아 나무나 달베르기아 나무가 있다. 그때 사람이 괭이를 가지고 올 것이다. 그는 그 기생하는 덩굴식물을 뿌리에서 자를 것이다. 뿌리를 자른 뒤에 파헤칠 것이다. 파헤친 뒤에 뿌리들 심지어 잔뿌리마저 뽑아 올릴 것이다. 그는 그 기생하는 덩굴식물을 조각조각 쪼갤 것이다. 조각조각 쪼갠 뒤에 산산조각낼 것이다. 산산조각낸 뒤에 파편으로 만들 것이다. 파편으로 만든 뒤에 바람과 열로 건조 시킬 것이다. 바람과 열로 건조 시킨 뒤에 불로 태울 것이다. 불로 태운 뒤에 고운 재로 만들 것이다. 고운 재로 만든 뒤에 강한 바람에 날리거나 강의 거센 흐름에 흘려보낼 것이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그 기생하는 덩굴식물은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될 것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이런 사람에게 망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은 버려지고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없이 행복하게 머물고, 지금여기에서 완전히 열반한다.
진(嗔)에서 생긴 … 치(癡)에서 생긴 악한 불선법들은 버려지고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 지금여기에서 걱정과 절망과 열기가 없이 행복하게 머물고, 지금여기에서 완전히 열반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선(善)의 뿌리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