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patodasuttaṃ (AN 4.113-채찍 경)
(12) 2. kesivaggo, 3. patodasuttaṃ (AN 4.113-채찍 경)
「불교입문(1-소유 220322) 제4부 제1장 히리 옷땁빠의 의미(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참조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82
채찍질하기 이전에 이미 달리는 좋은 말[히리], ②채찍이 가해진 좋은 말[옷땁빠]에 이어 ③채찍이 강하게 거듭 가해져야 달리는 말로 연장되는 말의 비유를 통해 행위의 제어를 위한 히리와 옷땁빠의 관계를 알 수 있는데, 자책(自責)-타책(他責)-형벌-악처(惡處)의 네 가지 두려움을 소개하는 (AN 4.121-자책 경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8_08_03&wr_id=4)과 연결할 때 의미가 분명해집니다.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이런 네 부류의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어떤 네 부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은 채찍 그림자를 보고서 ‘말 조련사가 오늘 나에게 어떤 일을 시킬까? 나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라고 동요하고 걱정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첫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은 채찍 그림자만을 보고서 동요하고 걱정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털에 닿으면 ‘말 조련사가 오늘 나에게 어떤 일을 시킬까? 나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라고 동요하고 걱정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두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은 채찍 그림자만을 보고서 동요하고 걱정하지 않고, 털에 닿아도 동요하고 걱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죽에 닿으면 ‘말 조련사가 오늘 나에게 어떤 일을 시킬까? 나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라고 동요하고 걱정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세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은 채찍 그림자만을 보고서 동요하고 걱정하지 않고, 털에 닿아도 동요하고 걱정하지 않고, 가죽에 닿아도 동요하고 걱정하지 않는다. 그러나 뼈에 닿으면 ‘말 조련사가 오늘 나에게 어떤 일을 시킬까? 나는 무엇을 조심해야 할까?’라고 동요하고 걱정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다. 이들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부류의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이런 네 부류의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어떤 네 부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어떤 마을이나 번화가의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었다.’라고 듣는다. 그는 그것으로 인해 동요하고 걱정한다. 걱정하는 그는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한다. 단호한 의지를 가진 그는 몸으로 더 높은 진리를 실현하고, 지혜로써 꿰뚫어 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채찍 그림자를 보고서 동요하고 걱정하는 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그런 비유로, 비구들이여, 나는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이 사람을 말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첫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은 ‘어떤 마을이나 번화가의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었다.’라고 단지 듣기만 한 것이 아니고,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는 것을 직접 본다. 그는 그것으로 인해 동요하고 걱정한다. 걱정하는 그는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한다. 단호한 의지를 가진 그는 몸으로 더 높은 진리를 실현하고, 지혜로써 꿰뚫어 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털에 닿으면 동요하고 걱정하는 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그런 비유로, 비구들이여, 나는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이 사람을 말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두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은 ‘어떤 마을이나 번화가의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었다.’라고 단지 듣기만 한 것도 아니고,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는 것을 직접 보기만 한 것도 아니라, 심지어 친척이나 인척이 고통을 겪거나 죽는다. 그는 그것으로 인해 동요하고 걱정한다. 걱정하는 그는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한다. 단호한 의지를 가진 그는 몸으로 더 높은 진리를 실현하고, 지혜로써 꿰뚫어 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가죽에 닿으면 동요하고 걱정하는 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그런 비유로, 비구들이여, 나는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이 사람을 말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세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은 ‘어떤 마을이나 번화가의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었다.’라고 단지 듣기만 한 것도 아니고, 여자나 남자가 고통을 겪거나 죽는 것을 직접 보기만 한 것도 아니고, 심지어 친척이나 인척이 고통을 겪거나 죽는 것도 아니라, 더 나아가 괴롭고 날카롭고 예리하고 고통스럽고 불만스럽고 마음에 들지 않는 몸에 속한 느낌을 직접 겪는다. 그는 그것으로 인해 동요하고 걱정한다. 걱정하는 그는 사실에 들어맞게 노력한다. 단호한 의지를 가진 그는 몸으로 더 높은 진리를 실현하고, 지혜로써 꿰뚫어 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뼈에 닿으면 동요하고 걱정하는 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말이 있다. 그런 비유로, 비구들이여, 나는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이 사람을 말한다. 이렇게도,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 있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번째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다. 이들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부류의 당당하고 좋은 혈통을 가진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