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sāvajjasuttaṃ (AN 4.135-결점 있음 경)
(14) 4. puggalavaggo, 5. sāvajjasuttaṃ (AN 4.135-결점 있음 경)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이런 네 부류의 사람이 있다. 어떤 네 부류인가? 결점이 있는 사람, 결점이 많은 사람, 결점이 적은 사람, 결점이 없는 사람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결점이 있는 사람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결점이 있는 몸의 업(業)을 갖추고, 결점이 있는 말의 업을 갖추고, 결점이 있는 의(意)의 업을 갖췄다. 이런 사람이, 비구들이여, 결점이 있는 사람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결점이 많은 사람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결점 있음은 많고 결점 없음은 적은 몸의 업(業)을 갖추고, 결점 있음은 많고 결점 없음은 적은 말의 업을 갖추고, 결점 있음은 많고 결점 없음은 적은 의(意)의 업을 갖췄다. 이런 사람이, 비구들이여, 결점이 많은 사람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결점이 적은 사람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결점 없음은 많고 결점 있음은 적은 몸의 업(業)을 갖추고, 결점 없음은 많고 결점 있음은 적은 말의 업을 갖추고, 결점 없음은 많고 결점 있음은 적은 의(意)의 업을 갖췄다. 이런 사람이, 비구들이여, 결점이 적은 사람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결점이 없는 사람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결점이 없는 몸의 업(業)을 갖추고, 결점이 없는 말의 업을 갖추고, 결점이 없는 의(意)의 업을 갖췄다. 이런 사람이, 비구들이여, 결점이 없는 사람이다. ― 이들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부류의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