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 sasaṅkhārasuttaṃ (AN 4.169-행(行)을 통해 경)
9. sasaṅkhārasuttaṃ (AN 4.169-행(行)을 통해 경)
비구들이여, 세상에는 이런 네 부류의 사람이 존재한다. 어떤 넷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①지금 여기에서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리고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②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리고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③지금 여기에서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리고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④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①지금 여기에서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부정(不淨)을 이어보면서 몸에 머문다. 음식에 대해 혐오하는 상(想)을 가지고,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해 기뻐하지 않는 상(想)을 가지고, 모든 행(行)에 대해 무상(無常)을 이어본다. 또한, 죽음의 상(想)이 안으로 잘 확립되어 있다.
그는 이런 다섯 가지 유학(有學)의 힘에 의지하여 머문다. ― 믿음의 힘, 히리의 힘, 옷땁빠의 힘, 정진의 힘, 지혜의 힘.
그에게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강하게 나타난다. ―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사띠의 기능, 삼매의 기능, 지혜의 기능.
그는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①지금 여기에서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든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사람은 ①지금 여기에서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②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부정(不淨)을 이어보면서 몸에 머문다. 음식에 대해 혐오하는 상(想)을 가지고,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해 기뻐하지 않는 상(想)을 가지고, 모든 행(行)에 대해 무상(無常)을 이어본다. 또한, 죽음의 상(想)이 안으로 잘 확립되어 있다.
그는 이런 다섯 가지 유학(有學)의 힘에 의지하여 머문다. ― 믿음의 힘, 히리의 힘, 옷땁빠의 힘, 정진의 힘, 지혜의 힘.
그에게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약하게 나타난다. ― 믿음의 기능, 정진의 기능, 사띠의 기능, 삼매의 기능, 지혜의 기능.
그는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②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든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사람은 ②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③지금 여기에서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소유의 삶에서 벗어나고 …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이선(第二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삼선(第三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사선(第四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그는 이런 다섯 가지 유학(有學)의 힘에 의지하여 머문다. ― 믿음의 힘, … 지혜의 힘.
그에게 이와 같은 다섯 가지 기능이 강하게 나타난다. ― 믿음의 기능, … 지혜의 기능.
그는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이 강하기 때문에 ③지금 여기에서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든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사람은 ③지금 여기에서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이 ④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인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소유의 삶에서 벗어나고, …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이선(第二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삼선(第三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 제사선(第四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그는 이런 다섯 가지 유학(有學)의 힘에 의지하여 머문다. ― 믿음의 힘, … 지혜의 힘.
그에게 이런 다섯 가지 기능이 약하게 나타난다. ― 믿음의 기능, … 지혜의 기능.
그는 이렇게 다섯 가지 기능이 약하기 때문에 ④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든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사람은 ④몸이 무너지고 난 뒤 행(行) 없이 완전히 열반에 드는 자이다.
이들이,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는 네 부류의 사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