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vitthatasuttaṃ (AN 5.2-상세함 경)
1. sekhabalavaggo, 2. vitthatasuttaṃ (AN 5.2-상세함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유학(有學)의 힘이 있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믿음의 힘, 히리의 힘, 옷땁빠의 힘, 정진의 힘, 지혜의 힘이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믿음의 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믿음을 가졌다.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여래(如來)의 깨달음을 믿는다. ㅡ 이것이, 비구들이여, 믿음의 힘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히리의 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히리를 가졌다.몸의 나쁜 행위와 말의 나쁜 행위와 의(意)의 나쁜 행위에 대한 자책(自責)을 두려워하고, 악한 불선법들의 성취에 대한 자책(自責)을 두려워한다[히리 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히리의 힘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옷땁빠의 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옷땁빠를 가졌다. 몸의 나쁜 행위와 말의 나쁜 행위와 의(意)의 나쁜 행위에 대한 타책(他責)을 두려워하고, 악한 불선법들의 성취에 대한 타책(他責)을 두려워한다[옷땁바 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옷땁빠의 힘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정진의 기능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법(不善法)들의 버림을 위해, 선법(善法)들의 성취를 위해 열심히 정진하면서 머문다. 선법들에 대해 열정적이고 책임을 포기하지 않는 강한 자이다. ― 이것이, 비구들이여, 정진의 기능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지혜의 기능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지혜를 가졌다. 자라남-줄어듦으로 이끌고, 성스러운 꿰뚫음에 의해 괴로움의 부서짐으로 바르게 이끄는 지혜를 갖추었다. ― 이것이 비구들이여, 지혜의 기능이라고 불린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유학의 힘이다.
그러므로 비구들이여, 이렇게 공부해야 한다. ― ‘우리는 믿음의 힘이라는 유학의 힘을 갖추리라. 우리는 히리의 힘이라는 유학의 힘을 갖추리라. 우리는 옷땁빠의 힘이라는 유학의 힘을 갖추리라. 우리는 정진의 힘이라는 유학의 힘을 갖추리라. 우리는 지혜의 힘이라는 유학의 힘을 갖추리라. 비구들이여, 그대들은 이렇게 공부해야 한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