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sappurisadānasuttaṃ (AN 5.148-고결한 사람의 보시 경)
5. tikaṇḍakīvaggo, 8. sappurisadānasuttaṃ (AN 5.148-고결한 사람의 보시 경)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고결한 사람의 보시가 있다. 어떤 다섯인가? 믿음으로 보시한다. 자신의 손으로 보시한다. 적절한 때에 보시한다. 불쌍히 여기는 심(心)으로 보시한다. 자기와 남에게 상처가 되지 않게 보시한다.
비구들이여, 믿음으로 보시한 뒤에 어디든 그 보시의 보(報)가 생기는 곳에서 호화롭고 큰 부자이고 재물이 많은 사람이 된다. 아름답고, 보일만 하고, 사랑스럽고, 최상의 멋진 용모를 갖춘 사람이 된다.
비구들이여, 자신의 손으로 보시한 뒤에 어디든 그 보시의 보(報)가 생기는 곳에서 호화롭고 큰 부자이고 재물이 많은 사람이 된다. 자식이라거나, 아내라거나, 하인이라거나, 전령이라거나, 직원이라는 그들도 배우고, 귀를 기울이고, 이해하는 심(心)을 확고히 한다.
비구들이여, 적절한 때에 보시한 뒤에 어디든 그 보시의 보(報)가 생기는 곳에서 호화롭고 큰 부자이고 재물이 많은 사람이 된다. 그리고 때가 되면 큰 이익이 생긴다.
비구들이여, 불쌍히 여기는 심(心)으로 보시한 뒤에 어디든 그 보시의 보(報)가 생기는 곳에서 호화롭고 큰 부자이고 재물이 많은 사람이 된다. 그리고 다섯 가지 소유의 사유에 묶인 것에 대한 탁월한 재물로 심(心)을 기울인다.
비구들이여, 자기와 남에게 상처가 되지 않게 보시한 뒤에 어디든 그 보시의 보(報)가 생기는 곳에서 호화롭고 큰 부자이고 재물이 많은 사람이 된다. 불 때문이거나 물 때문이거나 왕 때문이거나 도둑 때문이거나 사랑스럽지 않은 상속인 때문이거나 어떤 경우에라도 재물을 잃게 되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고결한 사람의 보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