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dukkathāsuttaṃ (AN 5.157-나쁜 이야기 경)
1. saddhammavaggo, 7. dukkathāsuttaṃ (AN 5.157-나쁜 이야기 경)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사람의 이야기는 사람 가운데 사람을 비교할 때 나쁜 이야기다. 어떤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계(戒)를 경시하는 사람에게 계(戒)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배움이 적은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인색한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어리석은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이 없는 사람은 믿음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고, 동요하고, 짜증 내고, 저항한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믿음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지 못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계(戒)를 경시하는 사람에게 계(戒)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계를 경시하는 사람은 계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고, 동요하고, 짜증 내고, 저항한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계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지 못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계를 경시하는 사람에게 계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배움이 적은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배움이 적은 사람은 심오한 지식에 관해 말하면 화를 내고, 동요하고, 짜증 내고, 저항한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배움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지 못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배움이 적은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인색한 사람에게 보시(布施)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인색한 사람은 보시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고, 동요하고, 짜증 내고, 저항한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보시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지 못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인색한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어리석은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어리석은 사람은 지혜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고, 동요하고, 짜증 내고, 저항한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지혜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지 못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지 못한다. 그래서 어리석은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사람의 이야기는 사람 가운데 사람을 비교할 때 나쁜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다섯 가지 사람의 이야기는 사람 가운데 사람을 비교할 때 좋은 이야기다. 어떤 다섯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계(戒)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계(戒)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많이 배운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보시하는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지혜로운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믿음이 있는 사람은 믿음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지 않고, 동요하지 않고, 짜증 내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믿음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는다. 그래서 믿음이 있는 사람에게 믿음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계(戒)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계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계를 중시하는 사람은 계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지 않고, 동요하지 않고, 짜증 내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계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는다. 그래서 계(戒)를 중시하는 사람에게 계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많이 배운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많이 배운 사람은 심오한 지식에 관해 말하면 화를 내지 않고, 동요하지 않고, 짜증 내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배움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는다. 그래서 많이 배운 사람에게 심오한 지식에 관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보시하는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보시하는 사람은 보시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지 않고, 동요하지 않고, 짜증 내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보시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는다. 그래서 보시(報施)하는 사람에게 보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무엇 때문에 지혜로운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인가? 비구들이여, 지혜로운 사람은 지혜에 대해 말하면 화를 내지 않고, 동요하지 않고, 짜증 내지 않고, 저항하지 않는다.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내지 않는다. 그 원인은 무엇인가? 비구들이여, 그는 그런 지혜의 성취를 자신 안에서 관찰하고, 그것을 원인으로 하는 희열과 환희를 얻는다. 그래서 지혜로운 사람에게 지혜 이야기는 좋은 이야기다. 비구들이여, 이런 다섯 가지 사람의 이야기는 사람 가운데 사람을 비교할 때 좋은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