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chaḷabhijātisuttaṃ (AN 6.57-여섯 가지 태생 경)
6. mahāvaggo, 3. chaḷabhijātisuttaṃ (AN 6.57-여섯 가지 태생 경)
한때 세존은 라자가하에서 독수리 봉 산에 머물렀다. 그때 아난다 존자가 세존에게 갔다. 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존자는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대덕이시여,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여섯 가지 태생이 선언되었습니다. ㅡ 검은 태생이 선언되었고, 푸른 태생이 선언되었고, 붉은 태생이 선언되었고, 누런 태생이 선언되었고, 하얀 태생이 선언되었고, 최상의 하얀 태생이 선언되었습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검은 태생은 양 도살자들, 돼지 도살자들, 새 잡는 사람들, 사슴 사냥꾼들, 사냥꾼들, 어부들, 도둑들, 도둑 잡는 자들, 죄수들, 또는 누구든지 모진 행위를 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입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푸른 태생은 비구들, 고행자들 또는 누구든지 업을 설하고 결실 있음을 설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입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붉은 태생은 하나의 망토를 걸치는 니간타들입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누런 태생은 나체 수행자의 제자인 흰 옷을 입는 재가자들입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하얀 태생은 아지와까들과 여자 아지와까들입니다.
대덕이시여, 거기서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선언된 이 최상의 하얀 태생은 난다 왓차와 끼사 상낏차와 막칼리 고살라입니다. 대덕이시여, 뿌라나 깟사빠에 의해 이런 여섯 가지 태생이 선언되었습니다.”
“그런데 아난다여, 세상의 모든 사람들이 뿌라나 깟사빠에게 이런 여섯 가지 태생들을 선언하는 것을 허락했는가?” “아닙니다, 대덕이시여.” “예를 들면, 아난다여, 가난하고 한 푼도 없고 한 톨의 쌀도 없는 사람이 있다. 원하지 않는 그에게 고기조각을 던져줄 것이다. ㅡ ‘이보세요, 당신은 이 고기를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돈을 내야합니다.’라면서. 아난다여, 이와 같이 뿌라나 까사빠에 의해 그 사문-바라문들의 동의 없이 이 여섯 가지 태생이 선언되었다. 어리석고 배우지 못하고 들판을 모르고 능숙하지 못한 자에 의한 선언처럼.
아난다여, 나는 여섯 가지 태생들을 선언한다.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설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대덕이시여.”라고 아난다 존자는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무엇이 여섯 가지 태생인가? 아난다여, 여기 검은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검은 법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여기 검은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흰 법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여기 검은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여기 흰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검은 법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여기 흰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흰 법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여기 흰 태생들과 같은 어떤 사람은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은 법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낮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가난하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고 생계가 힘든 불가촉천민, 바구니 만드는 자, 사냥꾼, 수레공, 청소부의 집안이다. 그곳에는 음식과 옷이 어렵게 얻어진다. 그리고 그는 안색이 나쁘고, 용모가 추하고, 키가 작고, 병이 잦고, 외눈이거나, 기형이거나, 절름발이거나, 반신불수이고,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과 탈 것과 꽃과 향과 바를 것 그리고 침상과 거처와 밝힐 것을 충분히 얻지 못한다. 그는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의(意)로 나쁜 행위를 한다. 그는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의(意)로 나쁜 행위를 한 것을 원인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아난다여, 이렇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은 법을 생겨나게 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흰 법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낮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가난하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고 생계가 힘든 불가촉천민, 바구니 만드는 자, 사냥꾼, 수레공, 청소부의 집안이다. 그곳에는 음식과 옷이 어렵게 얻어진다. 그리고 그는 안색이 나쁘고, 용모가 추하고, 키가 작고, 병이 잦고, 외눈이거나, 기형이거나, 절름발이거나, 반신불수이고,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과 탈 것과 꽃과 향과 바를 것 그리고 침상과 거처와 밝힐 것을 충분히 얻지 못한다. 그는 몸으로 좋은 행위를 하고, 말로 좋은 행위를 하고, 의(意)로 좋은 행위를 한다. 그는 몸으로 좋은 행위를 하고, 말로 좋은 행위를 하고, 의(意)로 좋은 행위를 한 것을 원인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아난다여, 이렇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흰 법을 생겨나게 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낮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가난하고 마실 것과 먹을 것이 없고 생계가 힘든 불가촉천민, 바구니 만드는 자, 사냥꾼, 수레공, 청소부의 집안이다. 그곳에는 음식과 옷이 어렵게 얻어진다. 그리고 그는 안색이 나쁘고, 용모가 추하고, 키가 작다. 그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다. 이렇게 출가자가 된 그는 지혜를 무력화시키는 마음의 오염원인 다섯 가지 장애를 버리고 사념처에 잘 확립된 심(心)으로 칠각지를 있는 그대로 닦은 뒤에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이렇게 검은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은 법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높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부유하고 아주 부자고 많은 재물을 가졌고 금과 은이 풍부하고 부와 필요품이 풍부하고 부와 곡식이 풍부한 백만장자인 끄샤뜨리야이거나 백만장자인 바라문이거나 백만장자인 장자의 집안이다. 그리고 그는 잘생기고,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뛰어난 안색의 아름다움을 갖추었고,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과 탈 것과 꽃과 향과 바를 것 그리고 침상과 거처와 밝힐 것을 충분히 얻는다. 그는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의(意)로 나쁜 행위를 한다. 그는 몸으로 나쁜 행위를 하고, 말로 나쁜 행위를 하고, 의(意)로 나쁜 행위를 한 것을 원인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아난다여, 이렇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은 법을 생겨나게 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흰 법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높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부유하고 아주 부자고 많은 재물을 가졌고 금과 은이 풍부하고 부와 필요품이 풍부하고 부와 곡식이 풍부한 백만장자인 끄샤뜨리야이거나 백만장자인 바라문이거나 백만장자인 장자의 집안이다. 그리고 그는 잘생기고,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뛰어난 안색의 아름다움을 갖추었고,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과 탈 것과 꽃과 향과 바를 것 그리고 침상과 거처와 밝힐 것을 충분히 얻는다. 그는 몸으로 좋은 행위를 하고, 말로 좋은 행위를 하고, 의(意)로 좋은 행위를 한다. 그는 몸으로 좋은 행위를 하고, 말로 좋은 행위를 하고, 의(意)로 좋은 행위를 한 것을 원인으로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아난다여, 이렇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흰 법을 생겨나게 난다.
그러면, 아난다여, 어떻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하는가? 아난다여, 여기 어떤 사람은 높은 집안에 태어난 자이다. 부유하고 아주 부자고 많은 재물을 가졌고 금과 은이 풍부하고 부와 필요품이 풍부하고 부와 곡식이 풍부한 백만장자인 끄샤뜨리야이거나 백만장자인 바라문이거나 백만장자인 장자의 집안이다. 그리고 그는 잘생기고, 아름답고, 사랑스럽고, 뛰어난 안색의 아름다움을 갖추었고, 먹을 것과 마실 것과 입을 것과 탈 것과 꽃과 향과 바를 것 그리고 침상과 거처와 밝힐 것을 충분히 얻는다. 그는 머리와 수염을 깎고 물들인 옷을 입고서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다. 이렇게 출가자가 된 그는 지혜를 무력화시키는 마음의 오염원인 다섯 가지 장애를 버리고 사념처에 잘 확립된 심(心)으로 칠각지를 있는 그대로 닦은 뒤에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한다. 아난다여, 이렇게 흰 태생들과 같은 사람이 검지도 희지도 않은 열반을 생겨나게 난다. 아난다여, 이것이 여섯 가지 태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