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nagaropamasuttaṃ (AN 7.67-도시 비유 경)
7. mahāvaggo, 3. nagaropamasuttaṃ (AN 7.67-도시 비유 경)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가 일곱 가지 필수품을 잘 갖추고, 네 가지 자량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을 때, 이것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밖의 상대방인 적들에 의해 공격받지 않는다고 불린다.
무엇이 일곱 가지 도시의 필수품을 잘 갖추는 것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의 문 앞에는 모서리가 깊이 묻히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강한 기둥이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첫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깊고 넒은 해자(垓字)가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두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높고 넒은 순회하는 길이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세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창과 칼과 같은 많은 무기가 저장되어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네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상병(象兵), 마병(馬兵), 전차병(戰車兵), 궁수(弓手), 기수, 참모, 보급병, 장교, 왕자, 척후병, 큰 코끼리, 영웅, 갑옷 입은 전사, 노예와 같은 힘센 몸을 가진 자들이 많이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다섯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현명하고 훈련된 지혜로운 문지기가 있어, 알려지지 않은 자들은 제지하고 알려진 자들만 들어가게 한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여섯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높고 넓고 외장을 갖춘 성벽이 있다.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이런 일곱 번째 도시의 필수품이 잘 갖추어졌다.
어떤 네 가지 자량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많은 풀과 장작과 물이 저장되어 있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많은 쌀과 곡물이 저장되어 있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많은 참깨와 푸른 완두콩과 콩과 다른 곡물이 저장되어 있다.
다시,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버터, 생버터, 기름, 꿀, 당밀, 소금과 같은 많은 약품이 저장되어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자량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는다.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가 이런 일곱 가지 필수품을 잘 갖추고, 네 가지 자량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을 때, 이것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는 밖의 상대방인 적들에 의해 공격받지 않는다고 불린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가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고, 높은 심(心)에 속하고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인 사선(四禪)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을 때, 이것이,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마라 빠삐만뜨에 의해 공격받지 않는다고 불린다. 무엇이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는 것인가?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의 문 앞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모서리가 깊이 묻히고 움직이지 않고 흔들리지 않는 강한 기둥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믿음을 가졌다. ‘이렇게 그분 세존(世尊)께서는 모든 번뇌 떠나신 분, 스스로 완전한 깨달음을 이루신 분, 밝음과 실천을 갖추신 분, 진리의 길 보이신 분, 세상일을 모두 훤히 아시는 분, 어리석은 이도 잘 이끄시는 위없는 분, 모든 천상과 인간의 스승, 깨달으신 분, 존귀하신 분이시다.’라고 여래(如來)의 깨달음을 믿는다. 믿음의 강한 기둥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첫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깊고 넒은 해자(垓字)가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히리를 가졌다. 몸의 나쁜 행위와 말의 나쁜 행위와 의(意)의 나쁜 행위에 대한 자책(自責)을 두려워하고, 악한 불선법들의 성취에 대한 자책(自責)을 두려워한다[히리 한다]. 히리의 해자를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두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높고 넒은 순회하는 길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옷땁빠를 가졌다. 몸의 나쁜 행위와 말의 나쁜 행위와 의(意)의 나쁜 행위에 대한 타책(他責)을 두려워하고, 악한 불선법들의 성취에 대한 타책(他責)을 두려워한다[옷땁바 한다]. 옷땁빠의 순회하는 길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세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창과 칼과 같은 많은 무기가 저장되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많이 배우고, 배운 것을 명심하고, 배운 것을 쌓는다. 처음도 좋고 중간에도 좋고 끝도 좋은, 의미를 갖추고 표현을 갖춘 법들과 온전하게 완전하고 청정한 범행(梵行)을 선언하는 가르침을 많이 배우고 만족하고 말로써 실천하고 의(意)로써 이어 보고 견해로써 잘 꿰뚫는다. 배움의 무기를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네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상병(象兵), 마병(馬兵), 전차병(戰車兵), 궁수(弓手), 기수, 참모, 보급병, 장교, 왕자, 척후병, 큰 코끼리, 영웅, 갑옷 입은 전사, 노예와 같은 힘센 몸을 가진 자들이 많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법(不善法)들의 버림을 위해, 선법(善法)들의 성취를 위해 열심히 정진하면서 머문다. 선법들에 대해 열정적이고 책임을 포기하지 않는 강한 자이다. 정진의 힘센 몸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다섯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현명하고 훈련된 지혜로운 문지기가 있어, 알려지지 않은 자들은 제지하고 알려진 자들만 들어가게 한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사띠를 가졌다. 최상의 사띠와 신중함을 갖추어 오래전에 행한 것에게도, 오래전에 말한 것에게도 다가가서 기억한다. 사띠의 문지기를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여섯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보호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해 높고 넓고 외장을 갖춘 성벽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지혜를 가졌다. 자라남-줄어듦으로 이끌고, 성스러운 꿰뚫음에 의해 괴로움의 부서짐으로 바르게 이끄는 지혜를 갖추었다. 지혜의 높고 넓고 외장을 갖춘 성벽을 가진 성스러운 제자는 불선(不善)을 버리고 선(善)을 닦는다. 결점 있음을 버리고 결점 없음을 닦는다. 청정한 자신을 보호한다. 이런 일곱 번째 정법(正法)을 갖춘다.
어떤 높은 심(心)에 속하고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인 사선(四禪)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는가?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많은 풀과 장작과 물이 저장되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 소유의 삶에서 벗어나고, 불선법(不善法)들에서 벗어나서, 위딱까가 있고 위짜라가 있고 떨침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의 초선(初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많은 쌀과 곡물이 저장되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 위딱까와 위짜라의 가라앉음으로 인해, 안으로 평온함과 마음의 집중된 상태가 되어, 위딱까도 없고 위짜라도 없이, 삼매에서 생긴 기쁨과 즐거움의 제이선(第二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많은 참깨와 푸른 완두콩과 콩과 다른 곡물이 저장되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 기쁨의 바램으로부터 평정하게 머물고, 사띠-삼빠자나 하면서 머물고, 몸으로 즐거움을 경험한다. 성인들이 '평정을 가진 자, 사띠를 가진 자, 즐거움에 머무는 자[사념락주(捨念樂住)].'라고 말하는 제삼선(第三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왕의 국경에 있는 도시에는 내부의 사람들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외부의 적들을 물리치기 위한 많은 버터, 생버터, 기름, 꿀, 당밀, 소금과 같은 많은 약품이 저장되어 있다. 이처럼,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자신을 기쁘게 하고 동요하지 않게 하고 편히 머물게 하고 열반에 도달하기 위해서 즐거움의 버림과 괴로움의 버림으로부터, 이미 만족과 불만들의 줄어듦으로부터, 괴로움도 즐거움도 없고 평정과 청정한 사띠[사념청정(捨念淸淨)]의 제사선(第四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성스러운 제자가 이런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고, 높은 심(心)에 속하고 지금여기의 행복한 머묾인 사선(四禪)을 원하는 대로 얻고, 어렵지 않게 얻고, 고통스럽지 않게 얻을 때, 이것이,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마라 빠삐만뜨에 의해 공격받지 않는다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