āhuneyyavaggo (AN 7.95-96-622-공양 받을만함 품)
10. āhuneyyavaggo (AN 7.95-96-622-공양 받을만함 품)
비구들이여, 이런 일곱 가지 사람은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다. 어떤 일곱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안(眼)에서 무상(無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무상(無常)의 상(想)을 가졌고, 무상(無常)을 경험한다. 끊임없이 언제나 충만하게 심(心)을 기울이고, 혜(慧)로써 관통한다. 그는 번뇌들의 부서짐으로부터 번뇌가 없는 심해탈(心解脫)과 혜해탈(慧解脫)을 지금여기에서 스스로 실답게 안 뒤에 실현하고 성취하여 머문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인 첫 번째 사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안(眼)에서 무상(無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무상(無常)의 상(想)을 가졌고, 무상(無常)을 경험한다. 끊임없이 언제나 충만하게 심(心)을 기울이고, 혜(慧)로써 관통한다. 그에게 번뇌의 소진과 생명의 소진에 전과 후가 없다[그는 생명이 다하는 때에 번뇌가 다한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인 두 번째 사람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사람은 안(眼)에서 무상(無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무상(無常)의 상(想)을 가졌고, 무상(無常)을 경험한다. 끊임없이 언제나 충만하게 심(心)을 기울이고, 혜(慧)로써 관통한다. 그는 오하분결(五下分結)의 완전한 부서짐으로부터 중반에 완전히 열반하는 자가 된다. … 닿은 뒤에 완전히 열반하는 자가 된다. … 행(行)없이 완전히 열반하는 자가 된다. … 행(行)을 통해 완전히 열반하는 자가 된다. … 높은 흐름에 든 자, 색구경천에 태어나는 자가 된다. 이 사람이, 비구들이여,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인 일곱 번째 사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일곱 가지 사람은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일곱 가지 사람은 공양 받을만한 분들, 환영 받을만한 분들, 보시 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다. 어떤 일곱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사람은 안(眼)에서 고(苦)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안(眼)에서 무아(無我)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안(眼)에서 부서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안(眼)에서 사라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안(眼)에서 이탐(離貪)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안(眼)에서 소멸(消滅)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안(眼)에서 놓음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sotasmiṃ ... pe ... ghānasmiṃ... jivhāya... kāyasmiṃ... manasmiṃ ... pe ....
이(耳)에서 … 비(鼻)에서 … 설(舌)에서 … 심(心)에서 … 의(意)에서 …
rūpesu ... pe ... saddesu... gandhesu... rasesu... phoṭṭhabbesu ... dhammesu ... pe ....
색(色)에서 … 성(聲)에서 … 향(香)에서 … 미(味)에서 … 촉(觸)에서 … 법(法)에서 …
cakkhuviññāṇe ... pe ... sotaviññāṇe... ghānaviññāṇe... jivhāviññāṇe... kāyaviññāṇe... manoviññāṇe ... pe ....
안식(眼識)에서 … 이식(耳識)에서 … 비식(鼻識)에서 … 설식(舌識)에서 … 신식(身識)에서 … 의식(意識)에서 …
안촉(眼觸)에서 … 이촉(耳觸)에서 … 비촉(鼻觸)에서 … 설촉(舌觸)에서 … 신촉(身觸)에서 … 의촉(意觸)에서 …
안촉생수(眼觸生受)에서 … 이촉생수(耳觸生受)에서 … 비촉생수(鼻觸生受)에서 … 설촉생수(舌觸生受)에서 … 신촉생수(身觸生受)에서 … 의촉생수(意觸生受)에서 …
rūpasaññāya ... pe ... saddasaññāya... gandhasaññāya... rasasaññāya... phoṭṭhabbasaññāya... dhammasaññāya ... pe ....
색상(色想)에서 … 성상(聲想)에서 … 향상(香想)에서 … 미상(味想)에서 … 촉상(觸想)에서 … 법상(法想)에서 …
색사(色思)에서 … 성사(聲思)에서 … 향사(香思)에서 … 미사(味思)에서 … 촉사(觸思)에서 … 법사(法思)에서 …
rūpataṇhāya ... pe ... saddataṇhāya... gandhataṇhāya... rasataṇhāya... phoṭṭhabbataṇhāya... dhammataṇhāya ... pe ....
색애(色愛)에서 … 성애(聲愛)에서 … 향애(香愛)에서 … 미애(味愛)에서 … 촉애(觸愛)에서 … 법애(法愛)에서 …
rūpavitakke ... pe ... saddavitakke... gandhavitakke... rasavitakke... phoṭṭhabbavitakke... dhammavitakke ... pe ....
색심(色尋)에서 … 성심(聲尋)에서 … 향심(香尋)에서 … 미심(味尋)에서 … 촉심(觸尋)에서 … 법심(法尋)에서 …
rūpavicāre ... pe ... saddavicāre... gandhavicāre... rasavicāre... phoṭṭhabbavicāre... dhammavicāre ... pe ....
색사(色伺)에서 … 성사(聲伺)에서 … 향사(香伺)에서 … 미사(味伺)에서 … 촉사(觸伺)에서 … 법사(法伺)에서 …
오온(五蘊)에서 … 색온(色蘊)에서 … 수온(受蘊)에서 … 상온(想薀)에서 … 행온(行蘊)에서 … 식온(識蘊)에서 무상(無常)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고(苦)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 … 무아(無我)를 이어 보면서 머문다. … 부서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사라짐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이탐(離貪)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소멸(消滅)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놓음을 이어 보면서 머문다. …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