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assakhaḷuṅkasuttaṃ (AN 8.14-열등한 말 경)
2. mahāvaggo, 4. assakhaḷuṅkasuttaṃ (AN 8.14-열등한 말 경)
“비구들이여, 여덟 가지 열등한 말과 말의 여덟 가지 결점 그리고 여덟 가지 열등한 사람과 사람의 여덟 가지 결점을 설할 것이다. 그것을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하겠다.” “알겠습니다, 대덕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무엇이 여덟 가지 열등한 말과 말의 결점 여덟 가지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걸음질 치고, 마차를 후진시킨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첫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발질을 하고, 마차의 나릇을 부수고, 세 막대를 부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두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발질을 하고, 마차의 나릇에서 허벅지를 뺀 뒤에 마차의 나릇을 부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세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잘못된 길을 택하여 다른 방향으로 마차를 끈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네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몸의 앞부분으로 뛰어 오르고, 앞발들을 들어올린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다섯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기수에게 주의하지 않고 채찍에도 주의하지 않고 이빨로 재갈을 물어뜯고서 원하는 곳으로 간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여섯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앞으로 가지도 않고 뒤로 물러나지도 않고, 서있는 기둥처럼 서있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일곱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앞발을 접고 뒷발을 접은 뒤에 거기에 네 발로 앉는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말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말의 여덟 번째 결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여덟 가지 열등한 말과 말의 여덟 가지 결점이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여덟 가지 열등한 사람과 사람의 여덟 가지 결점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나는 기억하지 못합니다.’라고 사띠하지 않았음에 의해 해명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걸음질 치고, 마차를 후진시킨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첫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그대처럼 어리석고 배우지 못한 사람의 말에 의해서 무엇이 있겠소! 그대에게도 말해져야 함을 생각하시오!’라고 꾸짖는 자에게 내뱉는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발질을 하고, 마차의 나릇을 부수고, 세 막대를 부순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두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그대는 이런 계를 어겼소. 그만큼 그대가 먼저 참회하시오’라고 꾸짖는 자에게 내뱉는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뒷발질을 하고, 마차의 나릇에서 허벅지를 뺀 뒤에 마차의 나릇을 부순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세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다른 것에 의해 다른 것을 대처하고, 주제 밖의 이야기에 의해 이야기를 떨쳐버리고, 성급함과 진(嗔)과 의혹을 드러낸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잘못된 길을 택하여 다른 방향으로 마차를 끈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네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상가 가운데 큰 소란을 일으킨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몸의 앞부분으로 뛰어 오르고, 앞발들을 들어올린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다섯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상가에게 주의하지 않고 꾸짖는 자에게 주의하지 않고 계(戒)를 어긴 자로서 원하는 곳으로 간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기수에게 주의하지 않고 채찍에도 주의하지 않고 이빨로 재갈을 물어뜯고서 원하는 곳으로 간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여섯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나는 계를 어기지 않았습니다. 확실히 나는 계를 어기지 않았습니다.’라고 말한다. 그는 침묵에 의해 상가를 난처하게 한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앞으로 가지도 않고 뒤로 물러나지도 않고, 서있는 기둥처럼 서있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일곱 번째 결점이다.
다시, 비구들이여, 비구들이 어떤 비구를 계(戒)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한다. 비구들로부터 계를 어긴 것 때문에 책망 받고 있는 그 비구는 이렇게 말한다. ㅡ ‘그대 존자들은 나에게서 무엇을, 이제 내가 공부를 포기하고 낮은 삶으로 돌아갈 때까지, 과도하게 의심합니까?’라고 말한다. 그는 공부를 포기하고 낮은 삶으로 돌아간 뒤에 이렇게 말한다. ㅡ ‘이제 그대 존자들은 마음에 드십니까?’라고.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그 열등한 말은 ‘가자’라고 기수가 말하고, 채찍질하고, 죄어치면 앞발들을 접고 뒷발들을 접은 뒤에 거기에 네 발로 앉는다. 비구들이여, 이 사람을 그와 같다고 나는 말한다. 비구들이여, 여기 어떤 이런 열등한 사람도 있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사람의 여덟 번째 결점이다. 비구들이여, 이것이 여덟 가지 열등한 사람과 사람의 여덟 가지 결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