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icchāsuttaṃ (AN 8.61-바람 경)
2. bhūmicālavaggo, 1. icchāsuttaṃ (AN 8.61-바람 경)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여덟 가지 이런 사람이 있다. 어떤 여덟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하는 그에게 얻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 얻지 못함 때문에 그는 슬퍼하고 힘들어하고 비탄에 빠지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고 당황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지 못한 자, 슬퍼하는 자, 비탄에 빠진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한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하는 그에게 얻음이 생긴다. 그 얻음 때문에 그는 취하고 방일하고 방일에 젓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은 자, 취한 자, 방일한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한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 그에게 얻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 얻지 못함 때문에 그는 슬퍼하고 힘들어하고 비탄에 빠지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고 당황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지 못한 자, 슬퍼하는 자, 비탄에 빠진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한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 그에게 얻음이 생긴다. 그 얻음 때문에 그는 취하고 방일하고 방일에 젓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은 자, 취한 자, 방일한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한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하는 그에게 얻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 얻지 못함 때문에 그는 슬퍼하지 않고 힘들어하지 않고 비탄에 빠지지 않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지 않고 당황하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지 못한 자, 슬퍼하지 않는 자, 비탄에 빠지지 않은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하지 않은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하는 그에게 얻음이 생긴다. 그 얻음 때문에 그는 취하지 않고 방일하지 않고 방일에 젓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고 노력하고 분투한다. 얻은 자, 취하지 않는 자, 방일하지 않은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하지 않은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 그에게 얻음이 생기지 않는다. 그 얻지 못함 때문에 그는 슬퍼하지 않고 힘들어하지 않고 비탄에 빠지지 않고 가슴을 치며 울부짖지 않고 당황하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지 못한 자, 슬퍼하지 않는 자, 비탄에 빠지지 않은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하지 않은 자’라고 불린다.
다시, 비구들이여, 여기 여의어 머물지만 노력하지 않는 비구에게 얻음을 위한 바람이 생긴다. 그는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 그에게 얻음이 생긴다. 그 얻지 못함 때문에 그는 취하지 않고 방일하지 않고 방일에 젓지 않는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비구는 얻음을 위한 바람으로 머문다. 얻기 위해 활동하지 않고 노력하지 않고 분투하지 않는다. 얻은 자, 취하지 않는 자, 방일하지 않은 자, 정법으로부터 쇠퇴하지 않은 자’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세상에 존재하고 있는 이런 여덟 가지 사람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