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mūlakasuttaṃ (AN 8.83-뿌리 경)
(9) 4. sativaggo, 3. mūlakasuttaṃ (AN 8.83-뿌리 경)
“비구들이여, 만약 외도 유행승들이 ‘도반이여, 모든 법(法)들은 무엇이 뿌리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에 의해 생기고, 모든 법들은 무엇에서 자라나고, 모든 법들은 무엇으로 합류합니까? 모든 법들은 무엇이 으뜸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의 지배를 받고, 모든 법들은 무엇이 최상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이 핵심입니까?’라고 묻는다면, 비구들이여, 이렇게 질문 받은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무엇이라고 설명할 것인가?” “대덕이시여, 참으로 법들은 세존을 뿌리로 하고, 세존을 도관(導管)으로 하고, 세존을 의지합니다. 대덕이시여, 이 말씀의 의미를 세존께서 분명히 해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 비구들은 세존에게서 듣고서 명심할 것입니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나는 설할 것이다. 듣고 잘 사고하라. 나는 말할 것이다.” “알겠습니다, 대덕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만약 외도 유행승들이 ‘도반이여, 모든 법(法)들은 무엇이 뿌리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에 의해 생기고, 모든 법들은 무엇에서 자라나고, 모든 법들은 무엇으로 합류합니까? 모든 법들은 무엇이 으뜸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의 지배를 받고, 모든 법들은 무엇이 최상이고, 모든 법들은 무엇이 핵심입니까?’라고 묻는다면, 비구들이여, 이렇게 질문 받은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한다. ㅡ ‘도반이여, 모든 법(法)들은 관심이 뿌리이고, 모든 법들은 작의(作意)에 의해 생기고, 모든 법들은 촉(觸)에서 자라나고, 모든 법들은 수(受)로 합류합니다. 모든 법들은 삼매가 으뜸이고, 모든 법들은 사띠의 지배를 받고, 모든 법들은 지혜가 최상이고, 모든 법들은 해탈이 핵심입니다.’라고. 비구들이여, 이렇게 질문 받은 그대들은 그 외도 유행승들에게 이렇게 설명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