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balasuttaṃ (AN 9.5-힘 경)
1. sambodhivaggo, 5. balasuttaṃ (AN 9.5-힘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힘이 있다. 어떤 네 가지인가? 지혜의 힘, 정진의 힘, 결점 없음의 힘, 따르게 함[함께함=좋은 관계를 유지함]의 힘이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지혜의 힘인가?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동의 된 법들,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동의 된 법들,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동의 된 법들,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동의 된 법들, 나쁘고 나쁘다고 동의 된 법들, 좋고 좋다고 동의 된 법들,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동의 된 법들,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동의 된 법들,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동의 된 법들, 성자에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동의 된 법들’은 지혜에 의해서 알려지고 이해된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지혜의 힘이라고 불린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정진의 힘인가? ‘무익하고 무익하다고 동의 된 법들, 결점이 있고, 결점이 있다고 동의 된 법들, 나쁘고 나쁘다고 동의 된 법들, 실천하지 않아야 하고 실천하지 않아야 한다고 동의 된 법들,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고 성자에게 어울리지 않는다고 동의 된 법들을 버리기 위해서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유익하고 유익하다고 동의 된 법들, 결점이 없고 결점이 없다고 동의 된 법들, 좋고 좋다고 동의 된 법들, 실천해야 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동의 된 법들, 성자에 어울리고 성자에게 어울린다고 동의 된 법들을 얻기 위해서 관심을 생기게 하고, 노력하고, 힘을 다하고, 심(心)을 돌보고, 애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정진의 힘이라고 불린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결점 없음의 힘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제자는 결점 없는 신업(身業)을 갖추고, 결점 없는 구업(口業)을 갖추고, 결점 없는 의업(意業)을 갖춘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결점 없음의 힘이라고 불린다.
그러면 비구들이여, 무엇이 따르게 함의 힘인가?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따르게 함의 토대[사섭법(四攝法)]가 있다. — 보시(布施)[베풂], 애어(愛語)[애정을 나타내는 말], 이행(利行)[이익을 주는 행위], 동사(同事)[공평무사/친목/사교/평정]. 비구들이여, 법시(法施)가 보시(布施)[베풂] 가운데 으뜸이다. 원하고 귀를 기울이는 자에게 반복해서 법을 설하는 것이 애어(愛語)[애정을 나타내는 말] 가운데 으뜸이다. 믿음이 없는 자에게 믿음의 성취를 위해 부추기고, 들어가게 하고, 확립하게 하고, 계(戒)를 경시하는 자에게 계의 성취를 위해 … 이기적인 자에게 보시(布施)의 성취를 위해 … 어리석은 자에게 지혜의 성취를 위해 부추기고, 들어가게 하고, 확립하게 하는 것이 이행(利行)[이익을 주는 행위] 가운데 으뜸이다. 예류자(預流者)는 예류자와 사귀고, 일래자(一來者)는 일래자와 사귀고, 불환자(不還者)는 불환자와 사귀고, 아라한(阿羅漢)은 아라한과 사귀는 것이 동사(同事)[공평무사/친목/사교/평정] 가운데 으뜸이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따르게 함의 힘이라고 불린다. 이것이, 비구들이여, 네 가지 힘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힘을 갖춘 성스러운 제자는 다섯 가지 두려움을 극복한다. 어떤 다섯 가지인가? 생계에 대한 두려움, 나쁜 평판에 대한 두려움, 모임에 당당하지 못함에 대한 두려움, 죽음에 대한 두려움,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다. 비구들이여, 그 성스러운 제자는 이렇게 숙고한다. —’나는 생계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생계에 대해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결점 없음의 힘, 따르게 함의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어리석은 자는 생계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게으른 자는 생계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신업(身業)과 구업(口業)과 의업(意業)에 결점이 있는 자는 생계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따르게 함이 없는 자는 생계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나는 나쁜 평판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나는 모임에 당당하지 못함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나는 죽음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 나는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내가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하겠는가? 나에게는 지혜의 힘, 정진의 힘, 결점 없음의 힘, 따르게 함의 힘이라는 네 가지 힘이 있다. 어리석은 자는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게으른 자는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신업(身業)과 구업(口業)과 의업(意業)에 결점이 있는 자는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따르게 함이 없는 자는 나쁜 곳에 가는 것에 대해 두려워할 것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힘을 갖춘 성스러운 제자는 다섯 가지 두려움을 극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