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sevanāsuttaṃ (AN 9.6-실천 경)
1. sambodhivaggo, 6. sevanāsuttaṃ (AN 9.6-실천 경)
거기서 사리뿟따 존자가 비구들을 불렀다. … 사리뿟따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도반들이여, 사람도 실천해야 할 사람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사람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옷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탁발 음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거처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마을과 번화가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지방과 지역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사람도 실천해야 할 사람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사람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사람에 대해 ‘이사람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 그리고 출가한 내가 얻어야하는 삶의 필수품인 옷과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의 조건으로부터 필요한 약품을 얻기 어렵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나에게 그 사문의 목적은 닦아서 완성되지 않는다.’라고 알게 되면, 도반들이여, 그 사람은 헤아려서 밤이든 낮이든 허락받을 것도 없이 그 사람을 떠나야 하고, 따르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사람에 대해 ‘이사람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 그리고 출가한 내가 얻어야하는 삶의 필수품인 옷과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의 조건으로부터 필요한 약품을 얻기 쉽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나에게 그 사문의 목적은 닦아서 완성되지 않는다.’라고 알게 되면, 도반들이여, 그 사람은 헤아려서 밤이든 낮이든 허락받을 것도 없이 그 사람을 떠나야 하고, 따르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사람에 대해 ‘이사람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어들고 선법은 늘어난다. 그리고 출가한 내가 얻어야하는 삶의 필수품인 옷과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의 조건으로부터 필요한 약품을 얻기 어렵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나에게 그 사문의 목적은 닦아서 완성된다.’라고 알게 되면, 도반들이여, 그 사람은 헤아려서 그 사람을 따라야 하고,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사람에 대해 ‘이사람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어들고 선법은 늘어난다. 그리고 출가한 내가 얻어야하는 삶의 필수품인 옷과 탁발 음식과 거처와 병의 조건으로부터 필요한 약품을 얻기 쉽다. 그리고 어떤 목적을 위해 집에서 집 없는 곳으로 출가한 나에게 그 사문의 목적은 닦아서 완성된다.’라고 알게 되면, 도반들이여, 그 사람은 살아있는 한 그 사람을 따라야 하고, 떠나지 않아야 합니다. ‘도반들이여, 사람도 실천해야 할 사람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사람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옷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옷에 대해 ‘이 옷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옷을 위해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옷에 대해 ‘이 옷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아들고 선법은 늘어난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옷을 위해 실천해야 합니다. ‘옷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탁발 음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탁발 음식에 대해 ‘이 탁발 음식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탁발 음식을 위해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탁발 음식에 대해 ‘이 탁발 음식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아들고 선법은 늘어난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탁발 음식을 위해 실천해야 합니다. ‘탁발 음식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거처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거처에 대해 ‘이 거처를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거처를 위해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거처에 대해 ‘이 거처를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아들고 선법은 늘어난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거처를 위해 실천해야 합니다. ‘거처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마을과 번화가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마을과 번화가에 대해 ‘이 마을과 번화가를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마을과 번화가를 위해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마을과 번화가에 대해 ‘이 마을과 번화가를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아들고 선법은 늘어난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마을과 번화가를 위해 실천해야 합니다. ‘마을과 번화가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지방과 지역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했는데, 무엇을 연(緣)하여 이것을 말했습니까? 거기서 어떤 지방과 지역에 대해 ‘이 지방과 지역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늘어나고 선법은 줄어든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지방과 지역을 위해 실천하지 않아야 합니다. 거기서 어떤 지방과 지역에 대해 ‘이 지방과 지역을 위해 실천하는 나에게 불선법은 줄아들고 선법은 늘어난다.’라고 알게 되면 이런 지방과 지역을 위해 실천해야 합니다. ‘마을과 번화가도 실천해야 할 것과 실천하지 않아야 할 것의 두 가지로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한 것은 이것을 연(緣)하여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