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paṭhamaupanisasuttaṃ (AN 10.3-조건 경1)
1. ānisaṃsavaggo, 3. paṭhamaupanisasuttaṃ (AN 10.3-조건 경1)
비구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를 잃은 자에게 뉘우침 없음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뉘우침 없음이 없을 때, 뉘우침 없음을 잃은 자에게 환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환희가 없을 때, 환희를 잃은 자에게 희열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희열이 없을 때, 희열을 잃은 자에게 진정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진정이 없을 때, 진정을 잃은 자에게 행복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행복이 없을 때, 행복을 잃은 자에게 바른 삼매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바른 삼매가 없을 때, 바른 삼매를 잃은 자에게 여실지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여실지견이 없을 때, 여실지견을 잃은 자에게 염오-이탐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염오-이탐이 없을 때, 염오-이탐을 잃은 자에게 해탈지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가지와 잎을 잃은 나무가 있다. 그 나무의 새싹도 잘 여물지 못하고, 껍질도 잘 여물지 못하고, 백목질도 잘 여물지 못하고, 심재(心材)도 잘 여물지 못한다. 이와 같이 비구들이여, 계(戒)를 경시하고 계를 잃은 자에게 뉘우침 없음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뉘우침 없음이 없을 때, 뉘우침 없음을 잃은 자에게 환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환희가 없을 때, 환희를 잃은 자에게 희열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희열이 없을 때, 희열을 잃은 자에게 진정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진정이 없을 때, 진정을 잃은 자에게 행복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행복이 없을 때 ,행복을 잃은 자에게 바른 삼매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바른 삼매가 없을 때, 바른 삼매를 잃은 자에게 여실지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여실지견이 없을 때, 여실지견을 잃은 자에게 염오-이탐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염오-이탐이 없을 때 염오-이탐을 잃은 자에게 해탈지견의 조건은 상실되었다.
비구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를 갖춘 자에게 뉘우침 없음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뉘우침 없음이 있을 때, 뉘우침 없음을 갖춘 자에게 환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환희가 있을 때, 환희를 갖춘 자에게 희열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희열이 있을 때, 희열을 갖춘 자에게 진정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진정이 있을 때, 진정을 갖춘 자에게 행복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행복이 있을 때, 행복을 갖춘 자에게 바른 삼매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바른 삼매가 있을 때, 삼매를 갖춘 자에게 여실지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여실지견이 있을 때, 여실지견을 갖춘 자에게 염오-이탐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염오-이탐이 있을 때, 염오-이탐을 갖춘 자에게 해탈지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가지와 잎을 갖춘 나무가 있다. 그 나무의 새싹도 잘 여물고, 껍질도 잘 여물고, 백목질도 잘 여물고, 심재(心材)도 잘 여문다. 이와 같이 비구들이여, 계(戒)를 중시하고 계를 갖춘 자에게 뉘우침 없음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뉘우침 없음이 있을 때, 뉘우침 없음을 갖춘 자에게 환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환희가 있을 때, 환희를 갖춘 자에게 희열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희열이 있을 때, 희열을 갖춘 자에게 진정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진정이 있을 때, 진정을 갖춘 자에게 행복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행복이 있을 때, 행복을 갖춘 자에게 바른 삼매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바른 삼매가 있을 때, 바른 삼매를 갖춘 자에게 여실지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여실지견이 있을 때, 여실지견을 갖춘 자에게 염오-이탐의 조건은 갖추어졌다. 염오-이탐이 있을 때, 염오-이탐을 갖춘 자에게 해탈지견의 조건은 갖추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