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dutiyāriyāvāsasuttaṃ (AN 10.20-성스러운 삶2)
2. nāthavaggo, 10. dutiyāriyāvāsasuttaṃ (AN 10.20-성스러운 삶2)
한때 세존은 꾸루에서 깜마사담마라는 꾸루들의 번화가에 머물렀다. 그때 세존은 비구들에게 말했다. …
“비구들이여, 성자들이 살았고, 살고 있고, 살 것인 열 가지 이런 성스러운 삶이 있다. 어떤 열인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다섯으로 구성된 것을 버리고, 여섯으로 구성된 것을 갖추고, 한 가지를 보호하고, 네 가지를 지지하고, 치우친 진리를 버리고, 집착된 추구를 끝내고, 사유를 휘젓지 않고, 신행(身行)이 진정되고, 심(心)이 잘 해탈되고, 지혜로 잘 해탈한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다섯으로 구성된 것을 버리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소유의 관심이 버려지고, 진에가 버려지고, 해타-혼침이 버려지고, 들뜸-후회가 버려지고, 의심이 버려진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다섯으로 구성된 것을 버린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여섯으로 구성된 것을 갖추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안(眼)으로 색(色)을 보면서 기뻐하지도 않고, 슬퍼하지도 않고, 평정과 사띠와 삼빠잔냐를 가지고 머문다. 이(耳)로 성(聲)을 들으면서 … 비(鼻)로 향(香)을 맡으면서 … 설(舌)로 미(味)를 맛보면서 … 신(身)으로 촉(觸)을 닿으면서 … 의(意)로 법(法)을 인식하면서 기뻐하지도 않고, 슬퍼하지도 않고, 평정과 사띠와 삼빠잔냐를 가지고 머문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여섯으로 구성된 것을 갖춘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한 가지를 보호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사띠에 의해 보호된 심(心)을 갖춘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한 가지를 보호한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는 네 가지를 지지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숙고하여 어떤 것을 수용하고, 숙고하여 어떤 것을 참고, 숙고하여 어떤 것을 피하고, 숙고하여 어떤 것을 제거한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네 가지를 지지한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치우친 진리를 버리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제각각의 사문-바라문들의 제각각의 치우친 진리들, 즉 ‘세상은 영원하다.’거나, ‘세상은 영원하지 않다.’거나, ‘세상은 끝이 있다.’거나, ‘세상은 끝이 없다.’거나, ‘그 생명이 그 몸이다.’거나, ‘다른 생명과 다른 몸이다.’거나,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한다.’거나,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지 않는다.’거나,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기도 하고 존재하지 않기도 한다.’거나, ‘여래는 죽은 뒤에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존재하지 않는 것도 아니다.’라는 것들은 모두 제거되고, 없어지고, 포기되고, 토해지고, 내뿜어지고, 버려지고, 놓인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치우친 진리를 버린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집착된 추구를 끝내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소유의 추구가 버려지고, 존재의 추구가 버려지고, 범행(梵行)의 추구가 진정된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집착된 추구를 끝낸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사유를 휘젓지 않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소유의 사유가 버려지고, 분노의 사유가 버려지고, 폭력의 사유가 버려진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사유를 휘젓지 않는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신행(身行)이 진정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즐거움의 버림과 괴로움의 버림으로부터, 이미 만족과 불만들의 사라짐으로부터, 괴로움도 즐거움도 없고 평정과 청정한 사띠[사념청정(捨念淸淨)]의 제사선(第四禪)을 성취하여 머문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신행(身行)이 진정된다.
비구들이여, 어떻게 비구는 심(心)이 잘 해탈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에게 탐(貪)으로부터 심(心)이 해탈하고, 진(嗔)으로부터 심(心)이 해탈하고, 치(癡)로부터 심(心)이 해탈한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심(心)이 잘 해탈한다.
어떻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지혜로 잘 해탈하는가? 여기, 비구들이여, 비구는 ‘나에게 탐(貪)은 버려지고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라고 분명히 안다. ‘나에게 진(嗔)은 버려지고 … 나에게 치(癡)는 버려지고 뿌리 뽑히고 윗부분이 잘린 야자수처럼 되고 존재하지 않게 되고 미래에 생겨나지 않는 상태가 되었다.’라고 분명히 안다. 이렇게, 비구들이여, 비구는 지혜로 잘 해탈한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과거에 성스러운 삶을 살았던 성자들은 모두 이런 열 가지 성스러운 삶을 살았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미래에 성스러운 삶을 살 성자들은 모두 이런 열 가지 성스러운 삶을 살 것이다. 비구들이여, 누구든지 지금 성스러운 삶을 사는 성자들은 모두 이런 열 가지 성스러운 삶을 산다. 비구들이여, 성자들이 살았고, 살고 있고, 살 것인 이런 열 가지 성스러운 삶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