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parihānasuttaṃ (AN 10.55-쇠퇴 경)
1. sacittavaggo, 5. parihānasuttaṃ (AN 10.55-쇠퇴 경)
거기서 사리뿟따 존자가 “도반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렀다. “도반이여.”라고 그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도반들이여, ‘쇠퇴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 쇠퇴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이라고 불리고, 도반들이여, ‘쇠퇴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 쇠퇴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이라고 불립니다. 도반들이여, 세존은 어떤 면에서 쇠퇴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하고, 세존은 어떤 면에서 쇠퇴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했습니까?” “"도반이시여, 이 말씀의 뜻을 알기 위해서 저희는 멀리서라도 사리뿟따 존자의 곁으로 와야 합니다. 사리뿟따 존자께 듣고 비구들은 명심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도반들이여, 듣고 잘 사고하십시오. 나는 말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도반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사리뿟따 존자에게 대답했다. 사리뿟따 존자는 이렇게 말했다. —
“도반들이여, 세존은 어떤 면에서 쇠퇴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했습니까?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는 배우지 못한 법을 배우지 않고, 배운 법들은 오해합니다. 이전에 심(心)에 닿았던 법들은 남아있지 않고, 알지 못했던 것은 알지 못합니다. 도반들이여, 이런 면에서 세존은 쇠퇴하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세존은 어떤 면에서 쇠퇴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했습니까? 여기, 도반들이여, 비구는 배우지 못한 법을 배우고, 배운 법들은 오해하지 않습니다. 이전에 심(心)에 닿았던 법들은 남아있고, 알지 못했던 것은 압니다. 도반들이여, 이런 면에서 세존은 쇠퇴하지 않는 성질을 가진 사람을 말했습니다.
도반들이여, 만약 남의 심(心)의 길에 능숙하지 못하면 거기서 ‘나는 나의 심(心)의 길에 능숙해질 것이다.’라고, 도반들이여, 그대들은 이렇게 공부해야 합니다.
그러면, 도반들이여, 비구는 어떻게 자기의 심(心)의 길에 능숙합니까? 예를 들면, 도반들이여, 청정하고 깨끗한 거울이나 맑은 물에 가서 자기 얼굴을 비추어 보고 있는, 젊고 혈기 있고 장식을 좋아하는 여자나 남자가 있다. 만약 거기서 티끌이나 때를 보면 그 티끌이나 때를 버리기 위해 노력한다. 만약 거기서 티끌이나 때를 보지 못하면 그는 ‘나는 얻었다! 나에게 깨끗함이 있다.’라고 즐거워하고 만족해합니다. 이처럼, 도반들이여, 비구는 선법(善法)들을 자주 돌이켜 살펴봅니다[반조(反照)]. — ‘나는 불간탐(不慳貪)으로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거슬리지 않은 심(心)으로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해태-혼침을 벗어나서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들뜨지 않고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의심을 건너서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성내지 않고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오염되지 않은 심(心)으로 많이 머무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내적인 법의 환희를 얻었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내적인 심(心)의 사마타를 얻었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 나는 높은 지혜의 법의 위빳사나를 얻었는가, 이 법은 나에게 있는가, 없는가?’라고.
만약, 도반들이여, 돌이켜 살펴보는 비구가 이런 선법(善法)들 모두를 자신에게서 보지 못하면,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이런 선법들 모두를 얻기 위해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비구들이여, 옷이 불타거나 머리가 불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오직 그 옷과 머리의 불을 끄기 위해서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할 것입니다. 이처럼,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이런 선법들 모두를 얻기 위해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해야 합니다.
만약, 도반들이여, 돌이켜 살펴보는 비구가 어떤 선법(善法)들을 자신에게서 보고, 어떤 선법들을 자신에게서 보지 못하면,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자신에게서 보는 선법들에 확고히 선 뒤, 자신에게서 보지 못하는 선법들을 얻기 위해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도반들이여, 옷이 불타거나 머리가 불타는 사람이 있습니다. 그는 오직 그 옷과 머리의 불을 끄기 위해서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할 것입니다. 이처럼,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자신에게서 보는 선법들에 확고히 선 뒤, 자신에게서 보지 못하는 선법들을 얻기 위해 특별한 관심과 정진과 노력과 애씀과 열정과 사띠와 삼빠자나를 행해야 합니다.
만약, 도반들이여, 돌이켜 살펴보는 비구가 이런 선법(善法)들 모두를 자신에게서 보면, 도반들이여, 그 비구는 이런 선법들 모두에 확고히 선 뒤 더 나아가 번뇌들의 부서짐을 위해 수행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