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ānandasuttaṃ (AN 10.82-아난다 경)
4. theravaggo, 2. ānandasuttaṃ (AN 10.82-아난다 경)
아난다 존자가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에게 절한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아난다 존자에게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
“참으로 아난다여, 믿음이 없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계(戒)를 경시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적게 배운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완고한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나쁜 친구와 함께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게으른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사띠를 잊은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만족하지 못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악한 원함이 있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삿된 견해를 가진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이런 열 가지 법을 갖춘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없다.
“참으로 아난다여, 믿음이 있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계(戒)를 중시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많이 배운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유연한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좋은 친구와 함께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열심히 정진하는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사띠를 확립한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만족한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원함이 적은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바른 견해를 가진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
참으로 아난다여, 이런 열 가지 법을 갖춘 비구가 이 법(法)과 율(律)에서 자라나고 늘어나고 충만하게 될 것이라는 경우는 있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