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아홉 번째 품(ariyamaggavaggo-성스러운 길 품)
앙굿따라 니까야 열의 모음 열아홉 번째 품(ariyamaggavaggo-성스러운 길 품)
1. ariyamaggasuttaṃ (AN 10.189-성스러운 길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성스러운 길과 성스럽지 못한 길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성스럽지 못한 길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성스럽지 못한 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성스러운 길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성스러운 길이라고 불린다.
2. kaṇhamaggasuttaṃ (AN 10.190-나쁜 길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나쁜 길과 좋은 길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나쁜 길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나쁜 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좋은 길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좋은 길이라고 불린다.
3. saddhammasuttaṃ (AN 10.191)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정법(正法)과 정법(正法) 아닌 것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정법(正法) 아닌 것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정법(正法) 아닌 것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정법(正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정법(正法)이라고 불린다.
4. sappurisadhammasuttaṃ (AN 10.192-고결한 사람의 법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고결한 사람의 법과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고결한 사람의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고결한 사람의 법이라고 불린다.
5. uppādetabbadhammasuttaṃ (AN 10.193-일으켜야 하는 법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일으켜야 하는 법과 일으키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일으키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일으키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일으켜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일으켜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6. āsevitabbadhammasuttaṃ (AN 10.194-실천해야 하는 법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실천해야 하는 법과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실천하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실천해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실천해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7. bhāvetabbadhammasuttaṃ (AN 10.195-닦아야 하는 법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닦아야 하는 법과 닦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닦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닦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닦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닦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8. bahulīkātabbasuttaṃ (AN 10.196-많이 행해야 함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많이 행해야 하는 법과 많이 행하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많이 행하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많이 행하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많이 행해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많이 행해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9. anussaritabbasuttaṃ (AN 10.197-계속해서 기억해야 함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법과 계속해서 기억하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계속해서 기억하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계속해서 기억하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계속해서 기억해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10. sacchikātabbasuttaṃ (AN 10.198-실현해야 함 경)
“비구들이여, 그대들에게 실현해야 하는 법과 실현하지 않아야 하는 법을 설하겠다. 듣고 잘 사고하라.” … 비구들이여, 무엇이 실현하지 않아야 하는 법인가? 살생(殺生) … 사견(邪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실현하지 않아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무엇이 실현해야 하는 법인가? 살생을 삼감 … 정견(正見) - 이것이, 비구들이여, 실현해야 하는 법이라고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