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adhammacariyāsuttaṃ (AN 10.220-비법(非法)의 행위 경)
1. karajakāyavaggo, 10. adhammacariyāsuttaṃ (AN 10.220-비법(非法)의 행위 경)
그때 어떤 바라문이 세존에게 왔다. 와서는 세존과 함께 인사를 나누었다. 유쾌하고 기억할만한 이야기를 주고받은 뒤 한 곁에 앉았다. 한 곁에 앉은 그 바라문은 세존에게 이렇게 말했다. ㅡ “고따마 존자시여,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까?” “바라문이여,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를 원인으로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다.”
“고따마 존자시여, 어떤 원인, 어떤 조건 때문에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까?” “바라문이여,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를 원인으로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
“저는 고따마 존자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알지 못합니다. 제가 고따마 존자가 간략하게 설한 이 말씀의 상세한 의미를 알 수 있는 그런 법을 고따마 존자께서 저에게 설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그렇다면, 바라문이여, 듣고 잘 사고하십시오. 나는 말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존자여.”라고 그 바라문은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바라문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말에 의한 네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말에 의한 네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말에 의한 네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가 있습니다. 이렇게, 바라문이여, 비법(非法)의 행위와 안정되지 못한 행위를 원인으로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납니다.
바라문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말에 의한 네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몸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몸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말에 의한 네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말에 의한 네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바라문이여, 어떻게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까? … 이렇게, 바라문이여, 의(意)에 의한 세 가지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가 있습니다. 이렇게, 바라문이여, 법(法)의 행위와 안정된 행위를 원인으로 여기 어떤 중생들은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