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āmaññavaggo (AN 10.221-233-236)[일반 품]
앙굿따라 니까야 열의 모음 스물두 번째 품(sāmaññavaggo (AN 10.221-233-236)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열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는 자이다. …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자이다. …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이다. … 거짓을 말하는 자이다. … 험담하는 자이다. … 거친 말을 하는 자이다. …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자이다. … 간탐(慳貪) 하는 자이다. … 거슬린 심(心)을 가진 자이다. … 삿된 견해를 가진 자이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열 가지인가?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다. … 간탐(慳貪) 하지 않는 자이다. … 거슬린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이다. … 바른 견해를 가진 자이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어떤 스무 가지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험담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거친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친 말을 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간탐(慳貪)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간탐을 부추긴다. …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진에(瞋恚)를 부추긴다. … 자기도 삿된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삿된 견해를 부추긴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스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어떤 스무 가지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긴다. … 자기도 간탐(慳貪) 하지 않는 자이고, 남에게도 불간탐(不慳貪)을 부추긴다. …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이고, 남에게도 부진에(不瞋恚)를 부추긴다. … 자기도 바른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바른 견해를 부추긴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스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무엇이 서른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도록 부추기고, 생명을 해치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도록 부추기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도록 부추기고,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도록 부추기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동의한다. 자기도 험담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도록 부추기고, 험담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친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친 말을 하도록 부추기고, 거친 말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도록 부추기고, 쓸모없고 허튼 말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간탐(慳貪)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간탐을 부추기고, 간탐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진에(瞋恚)를 부추기고, 진에(瞋恚)를 동의한다. 자기도 삿된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삿된 견해를 부추기고, 삿된 견해를 동의한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서른 가지 법들을 갖추면 마치 하인처럼 지옥(地獄)으로 데려다 놓는다.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무엇이 서른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하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간탐(慳貪) 하지 않는 자이고, 남에게도 불간탐(不慳貪)을 부추기고, 불간탐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이고, 남에게도 부진에(不瞋恚)를 부추기고, 부진에에 대해 동의한다. 자기도 바른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바른 견해를 부추기고, 바른 견해에 대해 동의한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서른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무엇이 마흔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도록 부추기고, 생명을 해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생명을 해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도록 부추기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에 대해 삿되게 행하도록 부추기고,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음행(淫行)에 대해 삿되게 행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도록 부추기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에 대해 동의하고, 거짓을 말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험담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도록 부추기고, 험담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험담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친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거친 말을 하도록 부추기고, 거친 말을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거친 말을 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도록 부추기고,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쓸모없고 허튼 말을 하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간탐(慳貪) 하는 자이고, 남에게도 간탐을 부추기고, 간탐에 대해 동의하고, 간탐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진에(瞋恚)를 부추기고, 진에에 대해 동의하고, 진에를 칭찬한다. 자기도 삿된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삿된 견해를 부추기고, 삿된 견해에 대해 동의하고, 삿된 견해를 칭찬한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지옥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무엇이 마흔인가? 자기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생명을 해치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주지 않는 것을 가지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음행(淫行)에 대한 삿된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거짓을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험담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험담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거칠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거칠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거칠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로부터 피한 자이고, 남에게도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도록 부추기고,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에 대해 동의하고, 쓸모없고 흐트러지게 말하는 행위를 삼가는 것을 칭찬한다. 자기도 간탐(慳貪) 하지 않는 자이고, 남에게도 불간탐(不慳貪)을 부추기고, 불간탐에 대해 동의하고, 불간탐을 칭찬한다. 자기도 거슬린 심(心)을 가지지 않은 자이고, 남에게도 부진에(不瞋恚)를 부추기고, 부진에에 대해 동의하고, 부진에를 칭찬한다. 자기도 바른 견해를 가진 자이고, 남에게도 바른 견해를 부추기고, 바른 견해에 대해 동의하고, 바른 견해를 칭찬한다. ㅡ 비구들이여, 이런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운반되듯 천상에 놓인다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파헤쳐지고 파괴된 자신을 보호한다. … 파헤쳐지지 않고 파괴되지 않은 자신을 보호한다. …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파헤쳐지고 파괴된 자신을 보호한다. …
여기,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 여기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 여기,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상실과 비탄의 상태, 비참한 존재, 벌 받는 상태, 지옥에 태어난다. … 여기 어떤 자는 몸이 무너져 죽은 뒤에 좋은 곳, 하늘 세상에 태어난다.
여기, 비구들이여, 열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어리석은 자라고 알아야 한다. … 현명한 자라고 알아야 한다. … 비구들이여, 스무 가지 … 비구들이여, 서른 가지 … 비구들이여,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어리석은 자라고 알아야 한다. … 현명한 자라고 알아야 한다. 비구들이여, 이런 마흔 가지 법을 갖춘 자는 현명한 자라고 알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