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 moranivāpasuttaṃ (AN 11.10-모라니와빠 경)
1. nissayavaggo, 10. moranivāpasuttaṃ (AN 11.10-모라니와빠 경)
한때 세존은 라자가하에서 모라니와빠 유행승의 사원에 머물렀다. 거기서 세존은 “비구들이여.”라고 비구들을 불렀다. “대덕이시여.”라고 그 비구들은 세존에게 대답했다. 세존은 이렇게 말했다. ㅡ
“비구들이여,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어떤 세 가지인가? 무학(無學)의 계온(戒蘊), 무학의 정온(定蘊), 무학의 혜온(慧蘊)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으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다른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도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어떤 세 가지인가? 신통(神通)의 비범(非凡), 신탁(神託)의 비범(非凡), 교본(敎本)의 비범(非凡)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으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다른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도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어떤 세 가지인가? 정견(正見), 정지(正知), 정해탈(正解脫)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세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으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두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인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어떤 두 가지인가? 명(明)과 행(行)이다. 비구들이여, 이런 두 가지 법을 갖춘 비구는 영속적인 완결자이고, 영속적인 유가안온(瑜伽安穩)을 얻은 자이고, 영속적으로 범행을 실천하는 자이고, 영속적인 종결자여서 신과 인간 가운데 으뜸이다. 비구들이여, 사낭꾸마라 범천도 이런 게송을 말했다. ㅡ
“khattiyo seṭṭho janetasmiṃ, ye gottapaṭisārino.
vijjācaraṇasampanno, so seṭṭho devamānuse”ti.
가문을 의지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는 끄샤뜨리야가 으뜸이고
신과 인간들 가운데서는 명행족(明行足), 그가 으뜸이다.’라고.
비구들이여, 사낭꾸마라 범천이 말한 이 게송은 잘 말해진 것이지 잘못 말해진 것이 아니다. 이익으로 이끄는 것이지 손해로 이끄는 것이 아니다. 내가 동의하는 것이어서, 비구들이여, 나도 이렇게 말한다.
“khattiyo seṭṭho janetasmiṃ, ye gottapaṭisārino.
vijjācaraṇasampanno, so seṭṭho devamānuse”ti. dasamaṃ.
가문을 의지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는 끄샤뜨리야가 으뜸이고
신과 인간들 가운데서는 명행족(明行足), 그가 으뜸이다.’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