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0. 보름달 작은 경[고결한 사람(sappurisa)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삶](…
▣ 맛지마 니까야 관통 법회 ― 110. 보름달 작은 경[고결한 사람(sappurisa)과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삶](근본경전연구회 해피스님 231011)
[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4J4K_exg-Fg
선지식(善知識)이라고 한역된 sappurisa(고결한 사람)은 ①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사람 또는 ② 만들어진 것[무상(無常)-무아(無我)-연기(緣起)]을 알고 경험하는 사람입니다. 고결하지 않은 사람은 바른 법(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지 못해 고결하지 않은 사람으로 전념하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생각-토론-말-행위를 하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견해를 가지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보시를 하는데, 십악업을 짓는 삶이어서 지옥 또는 축생으로 갑니다. 고결한 사람은 바른 법을 갖춰 십선업을 짓는 삶을 살고서 위대한 신 또는 위대한 인간으로 태어납니다.
• sappurisa: a righteous man. a good, worthy man. → 한역 ― 선지식(善知識)
; sat-purisa
※ sakkāya = sat-kāya 유신(有身) = 오취온(五取蘊)
① 일곱 가지 정법을 갖춘 사람
② 만들어진 것[무상(無常)-무아(無我)-연기(緣起)]을 알고-경험하는 사람―「고결한 사람(sappurisa)-범부-성스러운 제자(해피스님의 경전 해설 190313)」 참조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4_13&wr_id=12
⇒ sappurisasuttaṃ (MN 113-고결한 사람 경) 참조 ― 고결한 사람의 성품 ☞ http://sutta.kr/bbs/board.php?bo_table=nikaya05_12_03&wr_id=1
1. 고결하지 않은 사람
• 고결하지 않은 사람 ― 고결하지 않은 사람을 ‘이 사람은 고결하지 않은 사람이다’라거나 고결한 사람을 ‘이 사람은 고결한 사람이다’라고 알지 못함
; 바른 법(일곱 가지 정법)을 갖추지 못함 → 고결하지 않은 사람으로 전념하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생각-토론-말-행위를 하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견해를 가지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보시를 함
;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보시 = 간탐(慳貪) 위에서 하는 보시 ⇒ 십악업(十惡業)을 짓는 삶
; 일곱 가지 정법 ⇒ 불교입문(1-소유) 515쪽 & 「불교입문(1-소유 220705) 3장. 히리-옷땁빠를 포함한 경들의 전개 5)[일곱 가지 정법-힘-재산1~3)]」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117
; 고결하지 않은 사람의 갈 곳 = 지옥(地獄) 또는 축생(畜生)
2. 고결한 사람
• 고결한 사람 ― 고결한 사람을 ‘이 사람은 고결한 사람이다’라고 알 수 있고, 고결하지 않은 사람을 ‘이 사람은 고결하지 않은 사람이다’라고 알 수 있음
; 바른 법(일곱 가지 정법)을 갖춤 → 고결한 사람으로 전념하고, 고결한 사람의 생각-토론-말-행위를 하고, 고결한 사람의 견해를 가지고, 고결한 사람의 보시를 함
; 고결한 사람의 보시 = 불간탐(不慳貪) 위에서 하는 보시 ⇒ 십선업(十善業)을 짓는 삶
; 고결한 사람의 보시와 고결하지 못한 사람의 보시 ⇒ 불교입문(1-소유) 309쪽 & 「불교입문(1-소유 211005) - 보시5)[보시의 청정 & 보시하는 방법]」 ☞ http://nikaya.kr/bbs/board.php?bo_table=happy09_02&wr_id=59
; 고결한 사람의 갈 곳 = 위대한 신(神) 또는 위대한 인간(人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