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aggappasādasuttaṃ (AN 4.34-으뜸의 믿음 경)
4. cakkavaggo, 4. aggappasādasuttaṃ (AN 4.34-으뜸의 믿음 경)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으뜸가는 믿음이 있다. 어떤 넷인가? 비구들이여, 발이 없거나, 두 발이거나, 네 발이거나, 발이 많거나, 색(色)을 가졌거나, 무색(無色)을 가졌거나, 상(想)을 가졌거나 무상(無想)을 가졌거나, 상(想)을 가지지도 않고 무상(無想)을 가지지도 않은 중생들과 비교할 때 여래-아라한-정등각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불(佛)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그들에게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다. 또한,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으뜸가는 보(報)가 있다.
비구들이여, 유위법(有爲法)들과 비교할 때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팔정도(八正道)]가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여덟 요소로 구성된 성스러운 길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그들에게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다. 또한,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으뜸가는 보(報)가 있다.
비구들이여, 유위법(有爲法) 또는 무위법(無爲法)들과 비교할 때 자기화의 억제, 갈증의 제어, 잡음의 뿌리 뽑음, 윤회의 끊음, 애(愛)의 부서짐, 이탐(離貪), 소멸(消滅), 열반(涅槃)인 바램이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바램의 법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그들에게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다. 또한,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으뜸가는 보(報)가 있다.
승가(僧伽)와 따르는 자들의 무리들과 비교할 때 네 쌍의 대장부요, 여덟 무리의 성자들, 이분들은 세존(世尊)의 제자들인 상가이니, 공양받을만한 분들, 환영받을만한 분들, 보시받을만한 분들, 합장 받을만한 분들이며, 이 세상의 위없는 복전(福田)인 여래(如來)의 제자들의 승가(僧伽)가 그들 가운데 으뜸이라고 불린다. 비구들이여, 승가(僧伽)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그들에게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다. 또한, 으뜸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으뜸가는 보(報)가 있다. 비구들이여, 이런 네 가지 으뜸가는 믿음이 있다.”
agge buddhe pasannānaṃ, dakkhiṇeyye anuttare.
으뜸가는 분명함을 가진 자들, 으뜸가는 법을 알고 있는 자들,
①보시받을만하고, 위없는 으뜸인 불(佛)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②바래어 가라앉고, 행복하고, 으뜸인 법(法)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③위없는 복전(福田)인 으뜸인 승가(僧伽)에 대한 분명함이 있는 자들에게
aggaṃ āyu ca vaṇṇo ca, yaso kitti sukhaṃ balaṃ.
④으뜸에 대한 보시(布施)를 행한 자들에게
으뜸가는 수명과 용모와 명성과 존경과 행복과 힘이라는 으뜸가는 복(福)이 늘어난다.
devabhūto manusso vā, aggappatto pamodatī”ti. catutthaṃ.
으뜸에게 보시한 현명한 자, 으뜸가는 법에 집중된 자
신이 된 자나 인간은, 으뜸을 성취하여 즐거워한다.